H&B숍, 드럭스토어 증가로 경쟁 더욱 치열…겨울&여름전용으로 제품 세분화


  • ▲ 강이화(칸타월드 패널 부장)



기본적으로 [칸타월드 패널] 조사는 9,000명의 패널 샘플로
주간 단위로 화장품 구매기록을 일기장처럼 보내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이를 근거로 시장 변화와 소비자 트렌드 변화를 살피고 있다.






  • 화장품 시장은 최근 8년간
    연평균(CAGR) 7%의 고성장을 지속하며
    양과 금액 모두 빠르게 성장해왔다. <그림1> 

    2012년에 중반을 정점으로
    시장의 성장이 둔화하기 시작해
    현재 시장은 트레이드 다운(Trade Down)으로
    위축, 정체되고 있는 상황이다.

    화장품 이외에도
    생활용품과 식품 부문도 살펴보면
    마찬가지로 나타나고 있다. 

    세계 경기 위축이 있던 |
    2008년, 2009년에도 성장세를 유지하던 시장이
    갑자기 위축되며 어려워지고 있는 이유의 발단은
    제품의 [복합과 융합]이라는 대세 속에
    고객들의 브랜드숍에 대한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개선되면서 시작됐다.  

    특히 젊은 층에서 백화점 브랜드를 통해 얻었던 상대적 가치를
    브랜드숍에서도 얻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면서
    시장의 저변이 변화하기 시작했다.  

    한동안 [양극화]에서 금액, 수량 모두
    트레이드 다운되는 시장으로 변화하고 있는 현재, 
    우리가 기대할 수 있는 2014년은 어떤 것이 있을까?





  • 우선, 유통의 측면에서 먼저 살펴보자. <그림2>  

    한국의 화장품 유통은 10년마다 저변이 변화한다는 설이 있다.
    [미샤]라는 원브랜드숍이 런칭된 후,
    브랜드숍 형태의 경로는 SIS, 온라인 등의 확장과 함께
    10년 이상 지속, 성장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