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서 현길언 前한양대 교수, 권희영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 강연
  • 제주 4.3사건의 본질
    대한민국 건국에 반대하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만들려던
    남로당의 반란이다.”


    7일 제주시
    하니크라운호텔 연회장에서 열린
    <제주 4.3 정립 연구-유족회>의
    초청 강연에서 나온 이야기다.

    <제주 4.3 정립 연구-유족회>는
    노무현 정권 당시
    [자칭 진보세력]들이
    [민중항쟁]으로 포장한
    [제주 4.3사건]을
    희생자 유족들이 모여
    역사적으로 재조명하기 위해 만든
    유족 단체다.

    [제주 4.3 정립 연구-유족회]는
    이날 창립식에 이어
    <현길언> 前한양대 국문과 교수와
    <권희영>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를 초빙,
    [제주 4.3 사건 특별강연]을 실시했다.

    먼저 나온 <현길언> 교수는
    제주대 교수로 재직하다
    1986년 한양대로 옮긴 뒤 2005년 은퇴했다.
    이후 <평화의 문화 연구소>를 운영 중이다.

    <현길언> 교수는
    [종친떼](종북-친북-떼촛불) 세력들에게는
    [제주 4.3 민중항쟁을 폄훼한 사람]으로 알려져 있지만,
    그 또한 희생자 유가족이다.
    그의 강연 내용이다.

  • “저는 원래 전공이
    국문학이고 소설가다.
    제가 소설가가 된 바탕에는
    제주 4.3사건이 있다.

    이를 바탕으로 쓴 소설을 모아
    책을 냈는데
    한국번역원의 추천을 받아
    미국에서 출간하기도 했다.

    제가 9살 때 4.3사건이 일어났다.
    제 고향이 당시에는
    제주에서 제일 가난했던
    남원읍 시골이었다.

    저희 집안이 있던 마을도
    토벌대에 의해 불타고
    인명피해를 입었다.

    저 자신도
    사실 저쪽(좌파) 유족이다.

    삼촌이 빨치산 활동을 하다 죽었고,
    저희 외숙과 이모부도 그렇게 희생을 당했다.

    그 일을 겪은 뒤
    집안 어른들은 모일 때마다
    4.3사건 당시 있었던 일을 떠올리며
    이야기를 나눴다.

    이런 생생한 이야기를 들으면서
    자라다 보니
    그 영향을 일정 부분 받았다.

    이런 경험을 갖고 있는 제가
    [제주 4.3사건 진상규명위]에서 만든
    정부보고서를 비판을 했다는 기사가
    대문짝만 하게 나간 적이 있다.

    <조선일보> 기자와 점심을 먹으면서,
    노무현 정권이 만든
    4.3보고서에 대한 반론을
    사적으로 이야기한 게
    크게 기사화된 것이다.

    그 전에는
    정부의 4.3보고서에 대한
    공개적인 반론이 별로 없다 보니,
    그 기사가 나간 뒤에
    많은 언론과 정치권이 저를 비난했다.
    오늘 초청도
    그런 이유로 저를 부른 거 같다.

    이때 수많은 비난과 인격모독을 당했다.
    저를 비난하는 사람들이 하는 이야기가
    한결같이
    [어느 정파, 단체의 사주를 받은 게 아니냐]는
    것이었다.

    그러나 그런 비난과 모욕을
    제가 감수할 수 있었던 건
    제가 4.3사건을 알고 있기 때문이었다.

    저를 비판하는 사람들은
    4.3사건을
    자신들의 이념-입맛에 맞는,
    잘못된 정보로 이해해 와서다.

    그들은 4.3사건의 실체는 모르고,
    단지 정치적으로 편향된
    몇 권의 책을 읽었을 뿐이다.

    그런 책들은
    80년대 [민주화 운동] 분위기에
    편승한 시각으로 4.3사건을 바라봤다.

    4.3사건을 제대로 보지 못하고,
    편향된 시각으로 이해하게 된 것이다.”


    <현길언> 교수는

    제주에서
    4.3사건으로
    희생자 유족들끼리도
    서로 반목하게 된 건
    [정치권력이 역사를 이용하려 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사실 이런 자리에서
    여러분을 뵙게 된 게 안타깝다.

    4.3사건이 일어난 지
    이미 65년이 지났는데
    이걸로 제주 전체가 송두리째 혼돈스럽게 되고,
    화해상생을 말하면서
    갈등이 증폭되고 불신이 일어나는 상황에서
    제가 새삼
    4.3사건을
    [증언하는 마음]으로 말하게 된 게 안타깝다.

    이번 유족회 창립에 대해
    4.3사건 단체들이 걱정한다는 기사를
    인터넷에서 봤다.

    왜 걱정하는지 모르겠지만
    우리는 역사의 진실을 규명해야 된다.

    4.3사건은
    해방 이후 사회격변기에 일어났던,
    정부수립 과정에서 일어났던,
    정치적 의미를 가진 사건이기 때문에
    그 해석과 평가는
    역사적 과제로 남아 있어야 한다고 본다.

    그 역사적 과제를 풀어나가는 과정에서
    우리에게 자연스럽게
    역사로 다가와야 할 것이라 본다.

    그런데
    이 4.3사건의 역사를 이용하려는
    정치권의 오만이 개입하면서,
    이 과정에서
    도민들 사이에
    갈등이 응어리지게 된 게 문제다.” 



  • <현길언> 교수는
    4.3사건의 갈등 중에서도
    [희생자] 지정 부분이 문제라고 했다.

    “<노무현 정부>의
    4.3사건 진상규명위에서
    심사를 거쳐 희생자로 선정된 사람이
    1만 4,000여 명이다.

    그런데 거기에
    과연 [희생자]가 모두 들어가 있을까.

    개중에는
    적극적인 공산주의자여서
    신고를 안 한 사람도 있을 것이고,
    월북한 뒤 이북에서 살았던 사람도 있고,
    정부사업에 불만을 갖고
    신고하지 않은 사람도 있고,
    아예 온 가족이 몰살당해
    신고 못한 사람도 있다.

    하지만 저는
    이런 희생자까지 모아도
    2만여 명이 안 된다고 본다.

    그리고 [4.3사건 진상규명위]가 말하는
    희생자들이 과연 진정한 희생자인가 하는 것도
    따져야 한다.

    <4.3사건 진상규명위>는
    [이승만 정부의 불법 계엄령,
    정부 명령에 따라 진압한 군의 초토화 작전] 때문에
    [희생자]가 나왔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2만여 명의 희생자들이
    그렇게 된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인가.

    그건 4.3사건이라는,
    다시는 일어나서는 안 될 일을
    [누군가] 일으켰기 때문이다.

    즉, 4.3사건의 원인은
    남로당에게 있다는 걸 기억해야 한다.

    4.3사건 전으로 돌아가 보자.

    1948년 5월 10일
    대한민국 건국을 위한 총선을 실시했다.
    당시 남로당은
    이 총선이
    남북분단을 고착화시키는 정부를
    출범시킨다는 생각에
    [보이콧]을 했다.

    과연 당시 선거가 분단을 고착화시키는
    선거였는가 봐야 한다.

    두 번째는
    <노무현 정권> 당시
    <4.3사건 진상규명위>를
    정부기관으로 만들어
    불과 2~3년의 짧은 시간 동안
    4.3사건을 조사하고
    [진실을 규명했다]고 말하는 것이다.

    <4.3사건 진상규명위>는
    사실 중앙 정치의 이데올로기를 위해
    만든 조직 아닌가.

    즉, 지금 <4.3사건 정부보고서>는
    피해자인 제주 사람들이 나서
    해결하고 조사한 게 아니라
    중앙 정치에 의해
    왜곡되고 잘못 정의되었다는 걸
    생각해야 한다.

    세 번째 <4.3사건 정부보고서>의 문제는
    4.3사건이 일어난 원인과 진압과정에서
    일어난 인권침해를 하나로 보고 있다는 점이다.

    4.3사건을 이해할 때
    발발 원인과
    진압과정 중
    인권침해는
    별개로 봐야 한다.

    정부보고서의 [중심 틀]은
    4.3사건 진압 도중 생긴
    반인권적 부분만을 부각시켜,
    4.3사건을 일으킨,
    한반도를 적화시키기 위해
    남로당이 일으킨 4.3사건을 정당화하고 있다.

    이 보고서를 본 유족들이
    위원회에 이의신청을 했는데도
    전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제가 당시 <4.3사건 진상규명위>가
    어떻게 운영되는지 알게 됐을 때
    한심하기 짝이 없었다.

    60년 넘게 해결되지 않고 응어리진 사건을
    몇몇 사람이 [정치적 의도]를 갖고,
    정부가 원하는 틀에 맞게
    경솔하게 취급했다는 사실을 알게 됐을 때
    제주 사람으로서 용납할 수가 없었다.

    그래서 저는
    <정치권력과 역사 바꾸기>라는 제목으로
    학회에서 글을 발표했다.
    이 발표를 하니까
    주변 사람들이 제게 와서
    [선생님, 그런 발표해도 괜찮겠느냐]고 걱정했다.

    저는 의외였다.
    학문을 연구하는 사람이
    잘못을 바로잡고자 발표한 게
    무슨 문제인가.
    그런데도 계속 주변 사람들이 걱정했다.

    나중에
    이 발표내용을 전해들은
    일부 4.3단체와 언론들이
    차마 읽기 힘들 만큼의
    인격적 모독을 해댔다.

    그들 주장의 핵심은
    제가 4.3사건을 폄훼했다는 것이었다.
    대체 누가 4.3사건을 폄훼했다는 것인가.
    그건 저를 비난한 사람들이
    4.3사건을 모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제가 겪은 4.3사건에 대한 글을
    <월간조선>에 기고했다.

    역사적 진실이라는 건
    이념이나 가치보다 앞선다고 본다.
    우리가 4.3사건을 이념적으로만 본다면,
    그런 방식으로
    4.3사건에 대한 역사적 가치를 부여한다면
    그건 불필요한 것이다.”


    <현길언> 교수는

    [제주 4.3사건]의 역사를 바라보는 데는
    [진실]이 중요할 뿐
    진보와 보수가 필요한 게 아니라고 역설했다.

    “역사적 진실을 파헤치는데
    무슨 [진보]가 있고 [보수]가 있나.

    지금 4,3관련 기관과 단체가
    과연 [진보적]인가.

    그게 만약 [진보]라 한다면,
    그건 [진보]와 [보수]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것이다.

    바깥에서는
    이 유족회 창립식을 보고
    [보수 세력들이 모였다]고 하는데
    (역사적 사실을 밝히자는 게) 그게 보수인가.
    우리는 역사를 있는 그대로 보자는 것이다.
    그런 역사적 진실 위에서만
    화합과 상생이 가능하다.”

  • <현길언> 교수는

    청중들에게 자신이 생각하는
    [4.3사건의 진실]을 말하고 싶다고 했다.

    “오늘 제가 말씀드리려는 것도
    제가 생각하는 4.3사건의 진실이다.

    첫째, 4.3사건 희생자들을 재분류해야 한다.
    <4.3사건 진상규명위>는
    보고서에서
    이들이 [저항했다]고 표현했다.
    그러나 저는 다르게 본다.

    [4.3반란]을 일으켰을 때
    적극적으로 참여한 부류가 있다.
    이들은 [남로당 반란군이]었다.
    그들은 한반도 적화를 믿고
    적화에 참여했던 사람들이다.

    그 다음은
    해방 이후 일본 제국주의를 극복하기 위해
    사회주의적 시각을 가졌던 사람들이다.
    남로당은 엘리트 가운데
    사회주의자를 선발해
    교육을 시키고 교류하고 있었다.
    이들을 중심으로
    각 지역에서 반란을 위한 준비를 했다.

    다음은
    해방 이후 사회에 불만을 가진 세력들이었다.
    뭔가 새로운 사회와 질서를 원했던 사람들이다.

    마지막은
    사상적 바탕이 전혀 없이
    어쩌다가 참여하게 된 사람들이다.

    이들 가운데
    과연 진짜 공산주의자로
    반란의 중심에 섰던 사람은 몇이나 될까.

    보고서에도
    [진성 반란군]은 500여 명이었다고 한다.
    그 하위조직을 모두 합쳐도
    반란을 주동한 세력은 1,000여 명 밖에 안 된다.
    그렇다면
    나머지는 왜 공산주의 추종세력이 되었을까.
    그들이 이념적으로 충실했을까.

    사실은 남로당 핵심분자들이
    나머지 많은 주민들을 회유하고 세뇌해,
    자신들의 혁명도구로 사용한 것이다.

    즉 제주 4.3사건의 [희생자]는
    미군정의 명령, 군의 강경진압에 의해
    희생되었다는 것만 강조할 게 아니라
    4.3사건의 원인제공자가 누군 지부터 봐야 한다.

    즉 [폭도]를 만든 게 누구냐.
    바로 남로당 공산분자들이다.

    그들이 일으킨 반란 때문에
    제주에서는
    5년 동안 모든 산업이 중단되고
    마을마다 성을 쌓을 정도였다.
    당시를 기억하는 분들이 있을 것이다.

    그런데 보고서에는
    그런 남로당의 폐해를
    지적하는 부분이 전혀 없다.

    제주에서
    가장 강력한 친화력을 가진
    가문(가족)까지 해체해 버린 것이
    남로당 공산주의자들이었다.

    정부보고서에는
    4.3사건으로 제주의 문화와 전통이
    얼마나 해체됐는지도 지적하지 않는다.

    즉 4.3사건의 원인제공자,
    제주 사람들에게
    잊을 수 없는 희생과 고통을 준 건
    남로당이라는 게 문제의 핵심이다.”


    <현길언> 교수는

    제주 4.3사건이
    1948년 [5.10총선 보이콧]을 빌미로 삼았지만,
    사실은 4.3반란이 성공하면
    전국의 남로당이
    동시에 봉기를 일으켜
    공산화하려던 속셈이었다고 설명했다.

    “아무튼 제 결론은 이렇다.

    제주 4.3사건은
    한반도에 공산정권을 수립하기 위한
    남로당의 전술전략에 따른 행동임을
    부정하면 안 된다.

    공산주의 이데올로기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본의 아니게
    반란군, [산사람]이 됐다는 걸 생각해야 한다.

    이런 4.3사건을
    [민주화]로 포장해
    정치적으로 이용한 것이다.

    <노무현 정권>이 들어서자
    대한민국 역사를 부패의 역사로 보고
    모든 걸 뒤집어엎으려는 시도를 하지 않았나.

    <노무현>은 대통령이 된 뒤
    [태어나지 말았어야 할 역사]라는 표현까지 쓴다.
    이때 시도한 일이 역사 재평가이고,
    그 중 하나로 <제주 4.3진상규명위원회>를 만든다.

    거기에 참여한 많은 사람들이
    [좋게 말하면 진보적 인사들]이었다.

    그 다음에는 <제민일보> 등에서
    [민주화 운동 차원]으로
    제주 4.3사건을 조사했던 사람들이 참여했다.

    정부보고서에도 수록된 증언에 따르면,
    제주에서 4.3사건을 일으켜 반란에 성공한다면,
    남한 전체에 있던 남로당이
    동시에 봉기를 일으키고,
    공산화가 가능하다고 본 것이었다.
    이게 바로 4.3사건의 본질이다.”


    이어 [교학사 역사교과서]

    집필진 중 한 사람인
    <권희영>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가
    강연을 맡았다.

    <권희영> 교수는
    <현길언> 교수의 이야기에
    [상당히 공감한다]며
    [제주 4.3사건 진압은 국가의 당연한 권리]라고
    말했다.



  • “이 창립식을 지켜보면서
    <이동회> 회장께서도
    부친이 남로당 폭도들에게
    희생을 당하신 걸로 알고 있는데,
    화해와 상생을 말씀하셔서
    깊은 감명을 받았다.

    <현길언> 교수님께서
    말씀하시는 것도 잘 들었다.
    진실을 향한 열정,
    그리고 진실을 말할 수 있는 용기에
    깊은 경의를 표한다.

    오늘 제가 말씀드릴 강연 제목은
    <대한민국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사이에서>다.
    이것이
    제주 4.3사건의 본질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제목이라고 본다.

    제주 4.3사건은
    6.25전쟁보다 먼저 시작됐지만 나중에 끝난,
    또 하나의 6.25전쟁이다.

    해방 이후에
    남북한 역사라는 건
    크게 두 세력 사이의 싸움이었다.

    한 세력은 대한민국을 건설하려는 세력,
    다른 하나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건설하려는 세력이었다.

    한반도에 살고 있는 모든 사람이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했다.

    우리는
    대한민국을 건설하려는 입장을 갖고,
    미군정과 협력하면서,
    유엔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협력을 받아
    대한민국을 건설할 것인가,
    아니면 공산주의제국 소련을 조국 삼아서
    종노릇하는 괴뢰국가를 건설할 것인가
    둘 중의 하나를 선택해야 했다.
    제3의 선택은 없었다.

    4.3사건의 경우
    (남로당) 무장대와
    대한민국 군경 사이에
    무력충돌이 있었다.
    그 가운데 양민들의 희생이 있었다.
    이 양민의 희생에 대해
    누가 사과를 해야 할까.

    6.25전쟁 때 북한군이 남침을 했다.
    거기에 대한민국이 응전을 했다.
    양측 사이에 무력충돌이 일어났다.
    그 가운데 많은 희생자가 일어났다.
    이 일에 대해 누가 사과를 해야 하는가.

    양측이 무력충돌을 했으니
    그 책임이 똑같으냐.
    그렇지 않다.

    북한군은
    6.25남침 직후
    유엔에 의해 침략군으로 규탄 받았다.
    그래서 자유세계에서 군대를 조직해
    공산침략군을 물리쳤다.

    그렇다면 전쟁을 일으킨 범죄자는 누군가?
    북한군, 중공군, 소련군이다.
    그들이 전쟁범죄자다.

    만약 우리가 전쟁에서 완전히 승리했다면
    김일성, 모택동, 스탈린을 모두 붙잡아
    재판정에 세웠을 것이다.

    그들을 재판에 세우지 못했다고 해서
    전쟁범죄 자체가 사라진 건 아니다.

    이런 입장으로 보면
    우리가 제주 4.3사건에 대해
    어떤 입장을 가져야 하는지
    명확히 이해가 될 것이다.

    제주 4.3사건은
    소수의 남로당 공산분자들이 일으켰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세우기 위해,
    대한민국 건설을 막기 위해 일으켰다.

    그 주동자인 <김달삼>은
    나중에 북한 해주로 도망가서
    북한 대의원 지위까지 올랐다.

    이들이 일으킨 폭력에 대해
    왜 대한민국 정부가 사과를 해야 하나.
    세상에 이런 어이없는 일이 어디 있나.
    말이 안 되는 이야기다.
    정부가 왜 남로당에게 사과를 해야 하는가.”


    <권희영> 교수는

    제주 4.3사건 당시
    군경 진압부대의 행위는
    [정당한 공권력 집행]이라고 못 박았다. 

    “대한민국 정부가
    군경을 통해 정당한 공권력을 집행해서
    4.3사건을 일으킨 남로당 세력을 제압했다.
    그건 지극히 정당한 행위다.

    대한민국 건설 과정에서 정당했을 뿐 아니라,
    대한민국 건설은 유엔 결의에 의해
    국제적으로도 인정받은 사항이었기 때문이다.

    결국 4.3사건의 본질은
    30명 가량의 조선공산당 세력들이
    남로당을 조직하고,
    자기네가 추구하는 이념을 위해서는
    제주도민은 얼마든 희생시켜도 된다는,
    300여 명의 무장대 결성조직이 문제였던 것이고,
    그들을 핵으로 삼아
    남로당의 이념을
    제주에 확산시키기 위해
    남로당원이 된 3,000여 명이 문제인 것이다.

    그 세력권 하에 들어가 희생당한
    3만여 명의 제주도민이 안타까울 따름이다.

    이들이 벌인 일 때문에
    당시 30만 명 제주도민은
    말할 수 없는 희생을 당한 것이고,
    3,000만 우리 민족은
    가슴 속에 깊은 상처를 갖게 된 것이다.”


    <권희영> 교수는
    <제주 4.3사건 진상규명위>의 보고서가
    얼마나 문제인지도 지적했다.

    “4.3보고서에 대해
    우선 전제로 말씀드릴 것은
    지금도 일부 세력들은
    2003년에 발간된
    <4.3사건 정부보고서>에 나온 결론들을 놓고,
    마치 건드릴 수 없는
    역사적 사실인양 오도하고 있다.
    하지만 절대 그렇지 않다.

    당시 보고서가 나왔을 때
    고 건 국무총리는
    [그 보고서가 4.3사건 전체에 대한
    성격이나 역사에 대한 평가를
    내린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오늘 새로 발족하는 연구유족회는
    정부에서 발간한
    <4.3사건 보고서>에 얽매일 필요가 없다.

    역사라는 게
    정부가 발간한 보고서에 좌우되는 게 아니다.

    4.3보고서 가운데 보고서의
    가장 큰 잘못은 결론에 있다.

    결론 중에서도
    제주 4.3사건을
    [제노사이드]라고 표현한 구절이 있다.

    [제노사이드]란
    대학살 중에서도
    멸종시킨다는, 씨를 말린다는 뜻이다.

    제주 4.3사건이
    과연 [제노사이드]냐.
    이건 터무니없는,
    있을 수 없는 왜곡이다.

    [제노사이드]는
    나치의 유대인 대학살,
    캄보디아 크메르 루즈처럼
    인구 3분의 1을 강제수용소에 넣어
    학살하는 경우를 말한다.
    제주 4.3사건이 과연 그런가.

    정부 보고서를 보면,
    군경 진압군은
    많은 경우
    포로를 잡았다가 풀어주고,
    희생을 극소화하려
    노력했다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만약 제주 4.3사건이 [제노사이드]였다면,
    제주도민의 씨를 말리겠다는
    계획과 집행 근거가 있어야 할 게 아닌가.

    제주도 사람은
    대한민국 국민과 구별되는
    무슨 특별한 색깔이 있는가.
    그렇지 않다.

    문제는
    이런 사건의 빌미를 제공한
    남로당과 그 추종세력이다.
    이들을 진압하는 건 정부의 당연한 의무다.”

  • <권희영> 교수는

    [정부의 사과는
    남로당원이 아니라
    우리 국민을 향해야 한다]고 결론을 맺었다.

    “제주 4.3사건에 대해
    정부가 사과했는데,
    남로당원에게 사과하면 안 된다.

    정부는 희생자들에게
    [남로당의 선전선동으로부터,
    그들의 위협으로부터 지켜주지 못해
    미안하다]고 해야 한다.

    당시 정부가
    남로당 세력을 진압한 건 지극히 정상이다.
    특히 진압과정에서 많은 희생을 당한
    군경들의 경우
    대한민국을 수호한
    진정한 애국자임에도 불구하고,
    <제주 4.3 정부보고서>는
    그들의 공로를 전혀 인정하지 않고,
    마치 [학살자]처럼 묘사하고 무시했다.
    이게 과연 정상적인 나라인지 의문이다.

    유족연구회가 해야 할 일은
    역사적 진실을 밝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화해와 상생이 가능하려면
    자유민주주의를 인정하고,
    대한민국을 수호하는 길로 갈 때만 가능하다.

    조선민주주의인민 공화국을
    만들려는 시도 위에서는
    어떤 화해와 상생도 불가능할 것이다.”


    <권희영> 교수와

    <현길언> 교수의 강의에
    청중들은 크게 공감하는 분위기였다.

    이날 창립한
    <제주 4.3사건 정립 연구-유족회>는
    4.3사건 정부 보고서 수정과 함께
    당시 남로당 반란군에게 살해당한
    군경 유가족들을 위한 정책을 펼칠 것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