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웃도어의 [이상 열풍]이다.
국내 패션 업계가 침체를 면치 못하고 있는 상황에도 유독 아웃도어 시장만은 쉴 줄 모르고 폭발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한국 섬유산업연합회에 따르면 국내 섬유시장은 2006년 1조2000억원에서 작년 5조8000억원으로 늘었다.
6년 동안 4.8배로 급증했다.전세계 어느 시장에도 없는 아웃도어 시장 폭증세는 사실 업계에서도 제대로 예측 하지 못한 것 이었다.
"최근 2~3년간 계속, ‘내년에는 꺾일 것’이라고 예상했다가도 두 자릿수 성장세를 유지했다."
-밀레 홍보실 관계자
이미 시장이 과열됐다고 업계 관계자들이 생각하고 있었던 지난해부터 지금까지 새로 생기거나 수입한 아웃도어 브랜드는 20개가 넘는다.아웃도어 시장은 골프 의류나 캐주얼 시장까지 잠식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올 1월과 2월 아웃도어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21% 늘고 반면 골프․캐주얼 매출은 4~10%가량 줄었다고 한다.도대체 무슨 이유일까?
동아일보가 실시한 '한국인의 아웃도어 의류 소비 심리'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사람들은 아웃도어 의류가 자신을 젊고 활동적으로 보이게 하기 때문에 입는 것으로 나타났다.[등산복 등 아웃도어 의류를 입으면 자신이 더 젊어 보인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40대의 38.5%와 50대의 36.3%가 [그렇다] 또는 [매우 그렇다]라고 응답했다.
[젊어 보이지 않는다]는 응답은 그 절반 정도에 불과했다. -
- ▲ ▲코오롱스포츠 새 모델 윤계상, 박신혜. ⓒ 코오롱스포츠 제공.
코오롱스포츠의 30대 이하 구매자 비중은 2010년 24%에서 2012년 36%로 늘었다.이젠 등산복이 일상복이 됐다."추우면 추운데로, 날씨 좋으면 좋은데로 야외 활동하기 좋으니까 아웃도어를 사는 것 같다."
-코오롱 관계자
40~50대의 전유물로 여겨지던 아웃도어 시장이 20~30대로 옮겨 가고 있는 것이다."아웃도어 열풍이 유독 우리에게만 나타난 게 아니라 우리에게 나타날 때가 됐다고 분석하는 게 더 정확하다."
"고령화 시대가 되면 사람들은 젊게 오래 살기를 원해 몸과 마음의 젊음과 활력을 추구하게 된다."
-김경훈 한국트렌드연구소장
덕분에 업계 1~2위간 경쟁도 더 치열해졌다.노스페이스의 위세에 눌려 10년간 2위로 밀려나 있던 코오롱스포츠가 지난해 처음으로 백화점 매출 1위를 달성했다.
판도 변화의 발단은 중고등생들이 일으킨 것으로 보인다.
[국민 학생복]으로 불리던 노스페이스가 그 자리를 이승기를 모델로 한 코오롱스포츠에 빼앗겼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40~50대 아버지들이 노스페이스 많이 입는 이유가 [아이들이 벗어주고 코오롱 사입기 때문]이라는 우스개 소리도 있다. -
영화 감독, 배우 등을 활용한 코오롱의 마케팅 파워가 힘을 발휘했다는 분석이다.노스페이스는 지난 해 매출 성장률 13.8%를 기록한 반면 코오롱스포츠는 19.2%를 기록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