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부산行 참모진 과거사 입장정리 필요성 전달…朴 선택은? 국민대통합 위해 '민주화-산업화 세대' 아우르는 제안 내놓나
  • ▲ 새누리당 박근혜 대통령 후보가 오는 24일 부산을 찾는다. ⓒ 뉴데일리
    ▲ 새누리당 박근혜 대통령 후보가 오는 24일 부산을 찾는다. ⓒ 뉴데일리

    새누리당 박근혜 대통령 후보가 24일 부산을 찾는다.

    표면적으로는 이날 오후 부산시당에서 예정된 부산 선대위 발대식에 참석한다는 목적이지만 당 안팎에서는 야권의 경쟁자인 문재인·안철수 후보의 출신지가 모두 부산지역인 만큼 추석 전 PK(부산·경남)의 민심을 다독이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무엇보다 당 안팎에서는 박 후보가 이번 부산방문에서 인혁당 사건 등 과거사 관련한 논란을 전향적으로 정리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당내에서는 박 후보가 과거사 문제에 발목이 잡힌 이상 대선행보에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다는 우려가 잇따르고 있다.

    당 관계자들은 "인혁당 사건을 포함한 유신관련 발언이 PK지역 민심을 자극했다는 분석도 있었다. 이런 논란에 종지부를 찍기에는 부산이 가장 적합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또한 문재인·안철수 후보의 등장으로 이 지역에서 새누리당이 더이상 '텃밭'의 지위를 누리기 어려워진 현실도 그의 부산행을 재촉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당 핵심관계자들은 최근 문재인·안철수 후보에게 지지율이 추월당하는 여론조사가 나오자 박 후보에게 강력한 어조로 '과거사'에 대한 전향적 입장정리를 요청했다고 한다.

    과거사 논란을 추석 전에 정리하지 못할 경우, 연휴가 끝난 뒤에는 더 큰 지지율 하락사태를 맞을 수 있다는 우려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박 후보가 내놓을 입장 수위는 누구하나 장담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 측근은 "박 후보가 '역사의 평가에 맡기자'는 기존의 입장을 뒤엎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자칫 박 후보의 과거사에 대한 비판이 아버지인 박정희 전 대통령을 부정하거나 야권의 정치적인 공세에 끌려가는 모양새가 될 수 있음을 경계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른 인사는 "박 후보가 인식의 변화를 보여주지 못하면 당장 국민대통합 행보에 차질을 빚게 된다. 진정성을 의심받고 미래를 얘기하기도 어려워진다"고 했다.

    박 후보가 입장을 밝힐 경우, 자신이 대통령이 돼 민주화·산업화 시대의 갈등이 없도록 선친이 하지 못한 부분까지 자신이 해내겠다는 의지를 밝히는 선에서 조정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