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자체가 무효가 될 수 있는 사안··· 특정 후보에 유리하도록 정하나”
  • ▲ 25일 오후 충남 천안시 상록리조트 그랜드홀에서 열린 민주통합당 충남도당의 당대표ㆍ최고위원 선출대회에 김한길 후보와 추미애 후보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 25일 오후 충남 천안시 상록리조트 그랜드홀에서 열린 민주통합당 충남도당의 당대표ㆍ최고위원 선출대회에 김한길 후보와 추미애 후보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통합당 부산지역 당 대표 경선 과정에 무자격 대의원이 참여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야당의 또 다른 ‘부정 경선’ 파문으로 이어질 수 있는 사안이라 민주통합당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윤호중 당 사무총장은 25일 “지난 21일 부산지역 대의원 투표에 참여한 수영구 소속 대의원 14명이 실제로는 수영구에 거주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들은 4.11 총선에서 부산 수영구에 출마한 허진호 후보(현 지역위원장)를 도운 당원이라는 설명이다.

    허진호 위원장은 이번 총선에서 단수 공천을 받아 부산 수영구에 출마한 친노(親盧)계 인사다.

    의혹을 받고 있는 14명의 대의원은 허 위원장과 한 교회에 다니는 등 가깝고 최근 민주통합당에 일괄 입당해 대의원 자격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비노(非盧) 진영에서는 “선거 자체가 무효가 될 수 있는 사안”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특히 김한길 후보 측은 “경선 도중 특정 후보에게 유리한 경선룰을 정한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전당대회준비위는 해당 의혹과 관련, 당 선거관리위원회에 진상 조사를 의뢰한 상태다. 윤 총장은 “특정 후보에 유리하게 하기 위해 벌어진 일이라면 엄중 문책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반면, 이해찬 후보 측은 “통합의 정신을 살리자는 취지에서 도입된 제도를 비판하는 것은 당을 분열시키는 행위”라고 맞받았다.

    한편, 당 지도부가 친노 성향 시민단체에 정책대의원을 대거 배정하려는 것과 관련해서도 공정성 시비가 일고 있다.

    전당대회준비위는 24일 회의를 열어 한국노총에 2,300명, ‘국민의명령’에 200명, ‘내가꿈꾸는나라’에 100명의 정책대의원을 할당해 총 2,600명의 정책대의원을 두기로 했다. 이 중 문성근 대표가 이끄는 ‘국민의명령’은 친노 색채가 뚜렷하다.

    이와 관련해 김한길, 강기정, 추미애, 조정식, 이종걸, 문용식 후보 등 6명은 성명을 내고 “선거는 사전에 정해진 유권자를 후보들에게 알리고 치러야 하는데 이미 지역별 순회경선이 상당히 진행된 상황에서 유권자군을 추가하려는 것은 선거의 공정성에 심각한 훼손을 야기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