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 부정과 폭력사태에 ‘연대’ 민주통합당도 압박민주노총 이어 야권연대까지 무산? 새누리, “해체만이 답”
  • ▲ 민주통합당 박지원 비대위원장이 13일 국회 대표실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19대 총선 모바일경선과 관련한 이의신청에 대해 국민에게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진상조사위를 구성해 밝히겠다고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 민주통합당 박지원 비대위원장이 13일 국회 대표실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19대 총선 모바일경선과 관련한 이의신청에 대해 국민에게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진상조사위를 구성해 밝히겠다고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통합진보당 내부 '평양 것들' 추종(종북) 세력의 비상식적인 행태에 이른바 '야권연대'의 동지 민주통합당마저 등을 돌리기 시작했다.

    연일 계속되는 여론의 비난에도 묵묵히 침묵으로 통진당에 힘을 실어줬던 민주통합당이었지만, 사상초유의 민주주의 부정과 폭력사태에 더 이상 버틸 수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이미 든든한 조직적 버팀목이었던 민주노총이 지지 철회 카드를 만지작거리는 가운데 민통당이 연대를 철회한다면 통진당은 파국의 끝인 정당 존폐의 기로에 설 것으로 보인다.

    박지원 민주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3일 기자간담회에서 “통합진보당 중앙위원회의 폭력사태에 대해 우리 민주통합당으로서는 우려를 금할 수 없다. 직접적 원인이 선거부정이고 이런 것은 철저히 밝혀서 수습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민주적 절차를 무시하는 문제가 있어서는 안된다”고 했다.

    그동안 민주통합당 내부에서 유일하게 통합진보당 사태에 대해 부정적 의견을 피력했던 박 원내대표가 더욱 비판 수위를 높인 것이다.

    박 원내대표는 “다시 한 번 통합진보당 중앙위원회가 국민을 보고 현명한 방법으로 잘 처리해 줄 것을 간곡히 요청한다”며 “어떤 경우에도 은폐나 국민을 속이는 일은 있을 수 없다는 것을 거듭 말씀드린다”고 했다.

  • ▲ 통합진보당 유시민 공동대표가 12일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제1차 중앙위원회의에서 강령개정을 통과시키고 나서 단상에 난입한 당원과 진행요원에게 둘러싸여 회의장을 나가고 있다. ⓒ 연합뉴스
    ▲ 통합진보당 유시민 공동대표가 12일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제1차 중앙위원회의에서 강령개정을 통과시키고 나서 단상에 난입한 당원과 진행요원에게 둘러싸여 회의장을 나가고 있다. ⓒ 연합뉴스

    민주통합당은 특히 ‘야권연대’를 무기로 통합진보당을 압박하는 모양새를 취하고 있다.

    박 원내대표는 “통합진보당 내부에서 활발하게 토론중에 있기 때문에 당내 문제에 너무 깊게 관여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생각을 갖는다”면서도 “당연히 정권교체를 위해 야권연대를 해야 하지만 우리는 먼저 통합진보당이 국민의 마음을 얻을 수 있는 그런 방향으로 잘 처리해주기를 바랄 뿐”이라고 했다. 사태를 제대로 수습하지 못할 경우 야권연대는 ‘없었던 일’로 하겠다는 경고의 의미를 내포한 것으로 보인다.

    박용진 대변인 역시 이날 브리핑을 통해 “중앙위원회의 폭력사태는 매우 충격적이고 참담한 일”이라며 “통합진보당의 자정과 쇄신을 전제로 연말 정권교체를 위한 야권연대 지속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고 했다.

    야권연대의 조건에 ‘자정’과 ‘쇄신’이라는 전제를 단 셈이다.

    이미 통합진보당의 든든한 조직적 버팀목이었던 민주노총 역시 앞서 통합진보당이 강도 높은 쇄신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배타적 지지를 철회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민주노총의 지지 철회 여부는 17일 중앙집행위원회 회의에서 최종 결정될 예정이다.

    민주통합당 고위 당직자는 “대선을 앞두고 정권교체를 위해서는 통합진보당의 힘이 절실히 필요했다. 그게 우리가 입을 다물 수밖에 없었던 이유였지만, 이제는 더 이상 같이 가다가는 공멸밖에 없을 것으로 본다”고 했다.

    이 당직자는 이어 "기대는 걸고 있지만, 통합진보당이 여기서 멈추지 않고 더욱 이해할 수 없는 파국으로 치닫는다면 더이상 공당의 역할을 할 수 없는 지경에 처해질 것"이라고 했다.

  • ▲ 비례대표 선거 부정관련 진상조사위원장이었던 조준호 공동대표가 12일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제1차 중앙위원회의에서 강령개정을 통과시키고 나서 단상에 난입한 당원에게 멱살을 잡히고 있다. ⓒ 연합뉴스
    ▲ 비례대표 선거 부정관련 진상조사위원장이었던 조준호 공동대표가 12일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제1차 중앙위원회의에서 강령개정을 통과시키고 나서 단상에 난입한 당원에게 멱살을 잡히고 있다. ⓒ 연합뉴스

    새누리당은 말할 것도 없다.

    이상일 새누리당 대변인은 12일 오후 브리핑을 통해 “통합진보당에게 합리와 상식, 그리고 민주주의를 기대하는 건 쓰레기장에서 장미꽃이 피길 바라는 것처럼 어리석은 일 같아 보인다. 그러니 통합진보당을 사라지게 하는 것 말고는 다른 방법이 없는 것 같다”며 강도높게 비난했다.

    특히 이 대변인은 “국민은 통합진보당과 손잡은 민주통합당도 주시할 것이다. 총선 때 표만을 의식해 통합진보당과 ‘묻지마 연대’를 한 민주통합당이 국민의 신뢰를 조금이라도 더 얻으려면 통합진보당 해체를 요구해야 할 것”이라며 민주통합당을 함께 압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