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구분 없이 적용..수도권 의원 반발 예상
  • ▲ 19일 국회에서 열린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 전체 회의에서 박근혜 위원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양호상 기자
    ▲ 19일 국회에서 열린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 전체 회의에서 박근혜 위원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양호상 기자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가 19일 하위 25%에 해당하는 현역의원을 4월 총선 공천에서 배제하는 공천기준안을 확정했다.

    황영철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일각에서 제기한 권역별-지역별 적용 제안 대신 원안인 전국 일괄적용 방안을 그대로 확정했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원칙은 동일하게 적용하되 여론조사 결과가 특정 지역에 불합리하게 나오게 되면 (추후 구성되는) 공천심사위원회에서 그런 부분들을 재량적으로 조정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부가세칙을 공천안에 포함시킬 경우, 공심위의 권한을 해칠 수 있다는 지적 때문에 이렇게 결정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근혜 위원장도 이에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결정에 따라 한나라당은 지역과 관계없이 하위 25%에 해당하는 현역의원을 공천에서 원천 배제하게 된다. 경쟁력(50%)과 교체지수(50%) 여론조사 결과가 그 기준이 된다. 

    하지만 여전히 논란의 불씨는 남아있다. 수도권 의원들은 25% 기준을 일률 적용할 경우 영남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민심이 좋지 않은 수도권이 특히 불리할 수 있다고 반발하는 상황이다.

    한편, 비대위는 이공계 출신 인사들에 대해 여성 신인에게 주는 혜택과 유사한 10∼20%의 가산점을 부여키로 하고 그 대상과 가산점 폭에 대해서는 추후 논의키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