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국민경선제ㆍ'나가수' 방식 등 거론 `지도부 공천권 내려놓기' 논란일 듯
  • 한나라당이 '공천 개혁'이라는 난제에 직면했다.

    지난 18대 총선 공천 이후 친박(친박근혜)계에서 '보복 공천'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극심한 공천 후유증을 겪은 한나라당으로서는 공천 갈등을 피할 묘수를 찾는 게 급선무다.

    나아가 내년 총선에 앞서 등 돌린 민심을 되돌리려면 밀실공천, 나눠먹기 공천 등 구태를 차단할 대대적 공천 개혁을 통해 '새로운 한나라당'으로 거듭나야 하는 부담을 안고 있다.

    여기에 '공천 물갈이론'이 잠복해 있다는 점에서 29일 쇄신 연찬회를 시작으로 공천 논쟁은 격화될 전망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지도부-공천권 분리'가 공천 개혁의 첫 원칙으로 부상하고 있다. 유승민 원희룡 남경필 최고위원은 27일 '지도부-공천권 분리' 필요성에 한목소리를 냈다.

    지도부 스스로 공천권을 내려놓음으로써 특정 세력의 공천 전횡과 함께 계파ㆍ세력간 나눠먹기를 방지한다는 것이다. 당 지도부에 요구되는 `희생ㆍ헌신'의 한 방법으로도 비칠 수 있다.

    서울시장 보선 참패로 위기를 맞은 `홍준표 체제'가 공천 갈등으로 다시 벼랑 끝에 서는 것을 막는 방안이라는 관측도 있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누가 어떻게 공정ㆍ투명한 공천을 실천에 옮기느냐'는 숙제가 여전히 남는다.

    또한 '지도부-공천권 분리'에도 현행 당헌당규는 최고위원회의의 공천심사위위원회 구성권 및 공심위 결정에 대한 의결권을 명시하고 있어 지도부의 `공천 입김' 가능성은 열려있는 상태다.

    지난 18대 총선 공천 악몽이 남아있고, 계파 화합이 불완전한 상태라는 점에서 공정한 공천의 틀을 만드는 과정에서 지도부 내 또는 계파 간 `의심의 눈초리'를 동반한 격론이 벌어질 수도 있다.

    홍 대표 측은 당장 '지도부-공천권 분리'에 부정적으로 보인다. 한 측근 의원은 "당헌당규를 무시할 수도 없고, 공천에 있어 대표와 다른 최고위원들을 동일시할 수도 없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따라서 `대안부재론'을 이유로 잠복한 현 지도부 퇴진론이 공천 문제를 고리로 재론될 가능성도 있다. 일각에서는 지도부내 `반홍(反洪.반홍준표) 전선'이 만들어지며 갈등이 불거질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한 쇄신파 의원은 "공천 문제를 논하기 전에 당의 얼굴을 바꿔 일신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유승민 최고위원은 지도부가 공천권을 내려놓는데 찬성한다는 입장을 밝히면서도 그 전제조건으로 "공천 개혁을 제대로 할 수 있는 공정한 기준ㆍ원칙ㆍ절차가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경필 최고위원은 "지도부는 큰 공천 원칙, 당의 방향과 정책, 어떤 인물을 영입해야 하는지 등을 제시하는 수준에 그쳐야 한다"고 말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원희룡 최고위원은 한나라당 단독의 완전국민경선제 및 `나가수'(나는 가수다)와 같은 전문 패널 심사 등으로 공천하고, 최고위가 그 결과에 승복하는 절차를 제시했다.

    다만 지역 유권자 누구나 후보 선정 과정에 참여하는 완전국민경선제를 놓고 경선 후유증, 여야 같은 날 개최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발생할 역선택의 문제 등을 우려한 반대 의견이 만만치 않다.

    한때 당 공천개혁특위가 이 같은 완전국민경선제를 공천개혁안으로 제시했으나, 당론으로 채택되지 못한 것도 이 때문이다.

    공개 오디션ㆍ평가 방식의 선발을 택하더라도 전문 패널 구성을 둘러싼 논쟁이 불거질 수 있다.

    일각에서는 최고위에 `비토권 제도'를 도입, 전문 패널이든, 공심위원이든 공천 작업에 참여할 인사 한명 한명을 사실상 최고위원 만장일치로 선정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한 관계자는 "당헌당규 개정이 현실적으로 어려울 수 있다"며 "따라서 당 지도부와 당당히 맞설 수 있는 강직한 인사를 공심위원장으로 하거나, 당 지도부가 `공심위 결정에 이의를 제기하지 않겠다'는 정치적 선언을 하는 것 외에는 뾰족한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