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칸 라이언즈 최초의 중국인 심사위원장 로 솅 얀
    ▲ ⓒ 칸 라이언즈 최초의 중국인 심사위원장 로 솅 얀
    2011년 칸 라이언즈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구 칸 국제광고제, 이하 칸 라이언즈) 옥외 부문 심사위원장에 중국인 크리에이티브인 로 솅 얀이 지명됐다. 중국인이 칸 라이언즈에서 심사위원장을 맡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로 솅 얀은 2011년 칸 라이언즈 인쇄 부문에서 중국 최초의 칸 라이언즈 그랑프리를 차지한 장본인이며, 업계에서는 ’마얀’이라는 별칭으로 더 유명하다. 현재 JWT 동북 아시아 지사의 ECD이자 회장으로 일하고 있다.

    칸 라이언즈 조직위원회 회장인 테리 새비지(Terry Savage)는 중국이 칸 라이언즈에서 심사위원장까지 배출하게 된 것은 단지 그랑프리 한 작품 덕분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실제 2011년 칸 라이언즈에서 중국은 캐나다와 함께 14번째로 많은 수상작을 배출해냈다.

    최초의 중국인 심사위원장 지명은 서구 중심의 크리에이티비티 시대가 끝나고 전세계를 포괄하는 크리에이티비티 시대가 도래했음을 의미한다는 것이 테리 새비지의 설명.

    로 솅 얀은 ‘칸 라이언즈는 업계의 최전방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위한 축제’라며 “중국 크리에이티브들의 재능과 경계를 허물려는 무한한 열정 덕분에 수많은 신흥 시장 국가들 중 하나에 불과했던 중국이 신나는 나라로 부각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심사위원장 지명은 자신만의 영광이 아니라 중국 업계 동료들이 재인식 되는 계기라고 덧붙이기도.

    2012년 제 59회 칸 라이언즈는 내년도 17일부터 23일까지 프랑스 칸에서 열릴 예정이다.
  • ▲ ⓒ 2011 인쇄 부문 그랑프리 및 옥외 금상 등 수많은 칸 라이언즈를 차지한 샘소나이트의
    ▲ ⓒ 2011 인쇄 부문 그랑프리 및 옥외 금상 등 수많은 칸 라이언즈를 차지한 샘소나이트의 "천국과 지옥". JWT 상하이가 대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