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레 ‘반국가 반민주 맨얼굴 드러낸 현대한국사학회’라는 제목의 사설까지 실어현대사학회 "건의내용, 국가 정통성 부정과 독재정권 정당화와 아무 관계 없다”
  • ▲ 한국현대사학회가 주최한 ‘고교 한국사 교과서 현대사 서술’ 주제 첫 세미나.ⓒ
    ▲ 한국현대사학회가 주최한 ‘고교 한국사 교과서 현대사 서술’ 주제 첫 세미나.ⓒ

    한국현대사학회(회장 권희영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는 29일 ‘한겨레신문의 한국현대사학회 매도에 대한 반박 및 정정 요청’ 보도자료를 내고, 27일자 한겨레 신문의 학회 관련 기사와 사설 내용은 사실을 왜곡한 것이라며, 보도 내용의 철회와 정정을 요구했다.

    앞서 한겨레신문은 26일 교육과학기술부가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 소속 김유정 민주당 의원에게 제출한 ‘역사교육과정 개정안에 대한 한국현대사학회의 건의안’을 토대로, 27일 “현대사학회가 ‘일제에 의한 근대화’를 교과서에 넣자고 했다”는 요지의 기사를 1-2면에 싣고 ‘반국가 반민주 맨얼굴 드러낸 현대한국사학회’라는 제목의 사설까지 실었다.

    그러나 학회는 “한겨레신문이 기사와 사설을 통해 우리 학회를 맹비난하면서 그 근거로 우리 학회가 ‘대한민국의 정통성에 관한 내용을 지우고, 일제 식민통치의 긍정성을 강조하는 내용을 포함시키자’고 했다지만 이는 사실을 왜곡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학회는 “한겨레 사설이 우리 학회가 건의서에서‘대한민국은 3·1 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했다’는 내용을 지우자고 요구했다고 썼지만, 우리 학회는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 임정의 법통과 불의에 항거한 4·19 민주 이념을 계승’한 측면과 아울러 ‘대한민국이 UN 지원과 국제적 승인 하에 성립·출범한 사실도 분명하게 배울 수 있도록 강조’해줄 것을 요청했던 것”이라며 “다만 우리 학회의 교과서위원장이 ‘중학교 역사’(하) 교육과정에 대한 건의문 초안을 내는 가운데 임정의 정통성 부분 일구를 삭제하여 제시한 일이 있으나 이는 임정 법통 계승을 부정한 것이 아니라 헌법 정신이기 때문에 8·15 광복 이후 시기 교육과정에 들어가기는 적절치 않다고 봤기 때문이며, 실제로 국편이 마련한 ‘고등학교 한국사’에는 8·15 광복 이후 시기 교육과정에 이미 임시정부에 관한 부분이 존재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학회는 또 “한겨레신문은 기사에서 ‘이들(현대사학회)이 주장하는 식민지 근대화론은 근대사에서 일제 강점기를 경제성장이라는 이름으로 미화하고, 임정을 뿌리로 삼은 대한민국의 국가 정통성을 부정하고 있다는 점에서 논란을 낳고 있다. 또 이승만·박정희 독재정권을 정당화하는 논리로도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라고 썼지만, 학회 차원에서 식민지 근대화론을 주장한 적은 없으며, 일제시기를 사실적으로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기에 사회경제적 변화에 대한 언급이 필요하다고 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학회는 “‘식민지배에 의한 근대적 제도의 이식’은 식민지배를 미화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일제 이후의 경제적 변화와 관계된 식민지수탈적 자본주의의 전개과정을 이해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며 우리 학회의 건의의 내용은 대한민국의 국가 정통성 부정이나 독재정권의 정당화와는 아무런 관계도 없다”고 주장했다.

    학회는 “이런 사실을 염두에 둘 때 한겨레신문이 우리 학회를 매도하면서 ‘나라를 팔아 먹고 독립운동가를 때려잡고 동족을 수탈하고 반인륜 범죄를 저지른 자들이 활개치는 세상을 만들자는 것’이라고 주장한 것은 정상적인 비판을 넘어선 것”이라며 “한겨레신문은 ‘자본주의와 사회주의를 망라한 자유롭고 민주적인 질서’를 주장한다고 하지만 우리 학회는 이미 전체주의로 낙인찍힌 사회주의(자유민주주의 체제 안에 들어온 사회민주주의가 아닌)가 우리 대한민국의 체제이념이 아니라는 점을 이 자리에서 더욱 분명히 밝히려 한다”고 말했다.

    전병근 기자 bkjeon@chosun.com  (조선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