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이 최근 파업을 벌이는 자동차 부품 업체 유성기업 노조에 대해 "1인당 연봉이 7천만원이 넘는 회사의 불법파업을 국민이 납득하겠느냐"며 직격탄을 날렸다.

    최 장관은 23일 조선호텔에서 열린 자동차 업계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하고 "파업 사태가 하루빨리 해결될 수 있도록 조속히 정부 차원의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 최 장관은 간담회에서 자동차 관련업계 대표들이 "유성기업 사태는 한 협력업체만의 문제가 아니라 업계 전체의 문제"라며, 정부의 '적절한 역할'을 호소하자 이 같이 말했다. 관련업계 대표들은 특히 해외 자동차 업체들이 우리나라 업체들과 거래할 때 가장 눈여겨 보는 게 노조 파업 가능성이라며 대책을 호소했다.

    최 장관은 "유성기업 노조가 주장하는 주간 연속 2교대제와 월급제는 대형 완성차 업계도 하지 못하고 있고, 부품업계도 한 회사만 할 수 있는 제도가 아니어서 완성차 업체든 부품 업체든 (주간 연속 2교대제와 월급제는) 모두에게 무리"라고 덧붙였다.

    부품회사 한 곳의 파업이 전체 완성차 업계에 파급을 미치는 것이 자동차 산업의 구조적 문제가 있기 때문이 아니냐는 업계 대표들의 질문에는 "주어진 조건이 그렇기 때문이고 하루아침에 고칠 수 있는 사안도 아니다"면서도 "한쪽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것은 고쳐야 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다만 최 장관은 정부 대책 중 공권력 투입 여부에 대해서는 "관계 부처와 협의하겠다"며 말을 아꼈다.

    간담회에 참석한 현대차 정진행 사장은 "일부 디젤차 라인을 중심으로 생산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조속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정부와 방안을 찾아보겠다"고 말했다. 

    한편 최 장관은 간담회에서 "5년 후 자동차가 모두 전기차나 하이브리드로 바뀐다면 어떻게 대응할 것이냐"고 물으면서 "자동차 업계 뿐만 아니라 부품업계도 산업발전을 위해 나아갈 방향을 함께 모색하자"고 당부했다.

    지경부 측은 이날 간담회에서 업계 대표들이 제안한 내용들은 오는 6월 초 경제정책조정회의에서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