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연장노선 예산 삭감…日에는 구호금 13억 편성김문수 지사 역점 사업 ‘휘청’, 해당 주민 반발 예상
  • 민주당이 다수의석을 차지한 경기도의회가 김문수 경기도지사의 역점 사업인 GTX연장노선 용역비 등 일부 도정 사업 예산을 전액 삭감했다.

    반면 대지진 피해로 입은 일본에는 따로 항목까지 마련하는 열성을 보이며 13억원이나 지원하도록 예산을 늘렸다. 정작 집안일은 뒷전으로 미룬 채 남의 집 일에만 적극 나서는 꼴이라는 비난이 일고 있다.

    경기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17일 도가 제출한 추경예산안 14조6320억원보다 500억원 늘어난 14조6813억원 규모의 추경안을 통과시켰다.

  • 통과된 예산 항목을 살펴보면 경기도의회는 김문수 경기지사의 역점 사업인 GTX 연장노선 용역비 5억원을 전액 삭감했다. 이 예산은 국토부에 이미 편성된 3개 노선 외에 평택, 안산, 남양주 등 경기도 외곽지역까지 GTX를 연장하는 사업의 타당성을 알아보는 사업비다.

    하지만 예산이 전액 삭감됨에 따라 연장사업계획이 전면 중단, GTX 도입을 기대했던 해당 지역 주민들의 집단 반발이 예상된다.

    경기도 관계자는 “주민들의 숙원사업이 추진이 어려워짐에 따라 난감한 입장”이라며 “아직 추후 일정은 논의되지 않았지만, 계속 시의회를 설득하는 작업을 계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경기도의회는 택시요금 합리화를 위한 택시디지털운행기록계 설치지원비 5억3700만원을 전액 삭감하고 도청 광교 신청사 건립비 중 5억5000만원. 청년프론티어창업지원(20억원) 5억원, 경기국제보트쇼 개최지원(32억2100만원) 5억원도 감액했다. 모두 227억원에 이르는 대규모 삭감이다.

    경기도의회는 이런 예산 삭감에 대해 세수감소와 경기도 재정상 어려움을 이유로 내세웠지만, 일본 지진피해 구호금 항목을 신설해 13억원을 따로 편성하는 번거로움을 마다하지 않았다.

    한나라당 김기선 경제투자위원장은 “지역경제 살리기 예산을 무차별 삭감한 행위”라며 “상임위에서 충분히 검토 판단한 예산을 (민주당 의원들이)아무런 대안도 없이 삭감했다”며 반발했다.

    이에 대해 경기도의회 고영인 민주당 대표는 “아직 GTX사업에 대해 서울, 국토부 등과 사전 협의조차 거치지 않은 상태에서 추가 연장노선을 검토하는 것은 김 지사의 대권행보를 위한 치적 사업”이라며 “일본 구호금 지원에 대해서도 어려운 상황에서 가장 큰 지자체가 당연히 해야 할 일이라 본다”고 해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