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사용 막고 소수 특권층에게만 허용
  • 국경없는 기자회가 북한을 인터넷의 자유로운 사용이 극도로 제한된 ‘인터넷 적대국’(enemies of internet)으로 꼽았다고 자유아시아방송이 11일(현지시간) 전했다.
    국경없는 기자회는 ‘세계 사이버 검열 반대의 날’을 맞아 “북한 당국이 끈질기게 주민들에 인터넷을 차단하고, 소수 특권층에게만 이를 허용해왔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특히, 북한에서는 일반 주민들에게는 인터넷을 철저히 차단하는 반면, 대외적으로는 인터넷을 이용해 체제를 선전하는 데 열을 올리고 있다며 세계 유명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인 ‘트위터’에 있는 북한의 계정에는 전세계 가입 회원이 1만 1000여 명이나 된다고 비난했다.
    뿐만 아니라, 북한 당국이 ‘유투브’ 상에 ‘우리민족끼리’라는 사용 계정을 만들어 북한 체제 관련 선전물인 동영상과 글들을 지속적으로 올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북한에서는 주민들의 평균 월급이 미화로 약 17달러인데 비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가게인 ‘사이버 카페’ 1시간 사용료는 월급의 절반에 해당하는 8달러라면서, 인터넷 사용이 소수 특권층에 한정돼 있음을 반증한다.
    이 밖에도 북한 내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곳은 소수 특권층들만이 다니는 인민 대학습당, 김일성 대학, 김책 공대 등이 있다고 설명했다.
    국경없는 기자회가 ‘인터넷 적대국’으로 지목한 나라는 북한과 함께 버마, 중국, 베트남, 윁남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