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청문회 시작부터 與野 ‘대공세’
  • ▲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 내정자가 18일 오전 국회 지경위 인사청문회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연합뉴스
    ▲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 내정자가 18일 오전 국회 지경위 인사청문회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연합뉴스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 후보자는 배우자의 명의로 처갓집에서 매입한 청원군 부용면 임야 투기 의혹과 관련, “관여한 적이 없으며 전혀 몰랐다”고 해명했다.

    최 후보자는 이날 국회 지식경제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한나라당 정태근 의원과 민주당 노영민 의원의 집중 질의에 이같이 밝혔다. 

    이번 의혹은 최 내정자의 배우자가 충북 청원군 부용면 임야를 4900만원에 매입했으나, 취득 후 3개월만에 국토이용계획변경 결정·고시로 매입액의 6배가 넘는 2억8700만원 이상의 토지보상을 받았다며 야당이 문제를 제기하면서 시작됐다.

    먼저 민주당 노영민 의원은 청원군 임야를 처갓집이 아닌 배우자가 취득한 이유에 대해 “대한민국에서 선산용으로 부동산을 매입하는데, 아들을 놔두고 시집간 딸의 명의를 빌려 쓰는 집안은 본적이 없다”며 배후에 최 후보자가 있지 않았겠느냐고 의혹을 제기했다. 

    노 의원은 “당시 다른 지역보다 최 후보자의 배후자 명의로 매입한 지역만 유독 지가가 많이 올랐는데 어떻게 그 땅만 그렇게 오를 수가 있느냐”며 “정말 전문가다. 그런데 최 후보자가 자료를 통해 큰 차익을 내지 못했다고 발표한 것은 거짓말이다”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노 의원은 “알아보니까 취득한 청원군 임야의 원 주인은 부모를 잃은 세 명의 어린 아이들인데 졸지에 땅을 뺏겨 큰 피해를 입게 됐다”며 “법적 책임을 묻는 것은 아니지만 최 후보측은 계약시 토지 원주인의 상황을 알고 있던 것으로 추정된다. 아이들에게 동의나 통보도 없이 취득하지 않았느냐”고 캐물었다.

    이에 대해 최 후보자는 “분명 파악 못했다. 처음 듣는 얘기이지만 아마 아이들을 대신할 수 있는 대리인이 계약을 체결하지 않았겠느냐”고 답했다.

    한나라당도 공세에 가담했다. 어제 있었던 정병근 후보자 청문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한나라당 정태근 의원은 청원군 임야 투기 의혹과 관련해 “아무리 봐도 명백하게 투기다. 당시 최 후보자의 배우자가 고등학교 교사로 재직할 당시 부인의 소득을 관리하지 않았느냐”며 “후보자의 처가를 잘 아는 사람한테 물었더니, 투기의혹 성격이 분명하다”고 꼬집었다.

    그러나 이에 대해서도 최 후보자는 “분명 투기 아니다. 선산 조성을 목적으로 매입한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