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허각 세금 880만원 지불한다”
  • ▲ 엠넷 슈퍼스타K 2에서 우승한 허각. 상금 2억원 가운데 세금으로 880만원 가량 지불할 전망이다. ⓒ연합뉴스
    ▲ 엠넷 슈퍼스타K 2에서 우승한 허각. 상금 2억원 가운데 세금으로 880만원 가량 지불할 전망이다. ⓒ연합뉴스

    최근 전 국민의 관심 속에 슈퍼스타K2 우승을 거머쥔 허각이 세금을 제외하고 받게 되는 최종 상금은 얼마가 될까.

    애당초 이 프로그램을 기획한 엠넷 측은 우승자의 특전 가운데 하나로 2억원의 상금을 공지한 바 있다. 그러나 허각은 기타소득에 대한 세금을 원천징수로 납부한 뒤 상금을 최종수령하게 된다.

    26일 국세청은 블로그 ‘아름다운 세상’을 통해 허각의 세금을 구체적으로 계산해 올려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 블로그에 따르면 허각의 소득은 소득세법 21조 1항에 따라 상금‧강연료 등 일시적 성질의 기타 소득에 해당돼 원천징수 대상에 해당된다.

    원천징수할 세액은 지급액서 필요경비를 제외한 것에 20%를 곱한 것으로 규정한다. 허각의 경우, 다수의 순위 경쟁 대회서 입상자가 받는 상금 및 부상 내역에 포함돼 필요경비 항목에서 지급금액의 80%를 인정하는 경우에 해당된다.

    원천징수 세액 = ( 총 상금 - 지급금액 80%)  X 22% (지방소득세 포함)

    이에 따라 (2억 - 1억6000만) X 22% (지방소득세 포함)을 계산하면 원천징수 세액은 총 880만원이다.

    실제 허각이 세금을 제외하고 손에 쥐게 되는 금액은 1억9120만원이 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