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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단체 활빈단(단장 홍정식)은 30일 닷새째에 접어드는 전국철도노조 파업을 "임금 등 근로조건 개선과 관련없는 정치파업으로 명백한 불법"이라고 비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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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철도노조 파업 닷새째인 30일 오전 수도권 물류기지인 경기도 의왕내륙컨테이너기지 오봉역의 멈춰선 화차 옆에 컨테이너 박스가 쌓이고 있다. 이날 의왕내륙컨테이너기지의 철도 계획 운송률은 46%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나 운송 차질이 계속되고 있다 ⓒ연합뉴스
활빈단은 이날 서울역 광장 KTX입구 계단에서 집회를 열고 "'신의 직장'인 철도노조는 몰염치한 집단이익 요구와 불법파업 즉각 중단하라"며 이같이 말했다. 활빈단은 "철도 파업으로 승객과 수출입물자 운송 차질 등 운송·물류 대란이 불보듯 뻔한데도 불구하고 정부를 봉으로 알고 국민을 볼모로 한 불법파업"이라고 비판했다.
활빈단은 "매년 6000억∼7000억원의 국민부담 적자를 내는 철도공사 직원 3만여명의 평균임금은 6000만원 수준으로 경영합리화 조치가 긴급히 필요한 상황"이라며 "이런 가운데 협상 불응을 고집하며 제 밥 그릇만 챙기려는 철도노조는 즉각 해체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활빈단은 또 "정부와 코레일은 기득권 수호 철도노조에 맥없이 끌려다니며 적당한 타협으로 대응말고 법과 원칙으로 단호하게 대처해달라"며 "이번 계기로 노조의 고질적인 못된 버릇과 불법파업 관행의 뿌리를 뽑아라"고 촉구했다.
한국철도차량공업협회도 같은날 호소문에서 "철도 파업은 국가 경제위기 극복이 중요한 시기에 우리 경제에 심대한 타격을 입히는 행위로 어떠한 명분으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협회의 80여 회원사와 직원, 가족 20여만명은 철도 여객수송이 파행 운영되고 전국 화물운송이 심각한 차질을 빚고 있는 현 상황을 안타깝고 불안한 심정으로 지켜보고 있다"면서 "철도노조는 무리하고 불법적인 파업을 조건없이 즉시 중단해 여객 및 물류운송 차질을 조속히 회복시켜라"고 촉구했다.
철도노조 파업이 지속되면서 화물열차로 원재료의 대부분을 수송하는 시멘트 업체들은 하루 평균 20여대 화물열차가 운행됐던 과거와 달리 20%수준으로 운행되고 있어 파업이 장기화 될 경우 대규모 운송난이 빚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