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즘 대학생은 극심한 취업난 때문에 이른바 스펙(spec.; 구직자들 사이에서 학력, 학점, 토익 점수 따위를 합해 이르는 명사)을 쌓고 높이느라 여름방학이 오히려 더 바쁘다. 특히 인턴십 등을 통한 실무경험이 취업의 필수 조건이 된 지 오래지만, 정규직 못지 않게 경쟁률이 치열해 그마저 여의치 않은 대학생들의 근심은 더욱 깊어질 터.

    이런 분위기 속에서 각 업계마다 실무능력을 키우고 기업 체험도 할 수 있는 '참여형 공모전'을 봇물처럼 쏟아내고 있다. 기업 입장에서는 타겟 소비자로부터 생생한 아이디어를 얻는 것은 물론, 브랜드 홍보 효과를 얻을 수 있어 좋고 대학생들은 실무 경험을 하고 돈도 벌 수 있어 인기다. 게다가 수상자에게는 입사지원 시 가산점을 주는 등 다양한 특혜를 마련해 구직자를 응원하고 있다.

    “안경광학도 주목!” 바리락스 50주년 기념 아이디어 공모전
    프랑스 렌즈 기업 ㈜에실로코리아가 누진다초점렌즈 브랜드 ‘바리락스’ 탄생 50주년을 맞이해 안경광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아이디어 공모전을 연다. 전국 대학 안경광학과 학생이라면 누구나 참가 가능하며 참가 신청은 9월 15일까지 접수, 10월15일까지 제품을 제출하면 된다.

    안경광학 시장 활성과 발전을 위한 아이디어를 주제로 논문, 리포트, 포트폴리오, UCC등 어떤 형태로든 응모가 가능하다. 총 200여 만원의 상금이 걸려있다. 선발된 팀은 10월 22일 바리락스 50주년 기념 파티에 초청돼 누진다초점렌즈 창시자 버나드 매트나즈(Bernard Maitenaz)로부터 직접 상을 받는 영예도 함께 얻을 수 있다. 자세한 응모 요강과 신청서는 바리락스 홈페이지(www.varilux.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현대엔지니어링 입사 지원 시 가산점” 제3회 현대엔지니어링 한경 기술상 공모전
    올해 3회째를 맞은 현대엔지니어링 한경 기술상 공모전은 대학원생 및 일반인에게 열려있는 공모전이다. 모든 산업분야 기술혁신과 신기술, 신사업 모델 등에 관한 기술 논문 혹은 창의적 아이디어가 있으면 누구든지 참여할 수 있다.

    수상자에게는 현대엔지니어링㈜ 입사 지원시 가산점이 부여되며, 수상자 중 신청자에 한해 방학기간 중 인턴십 기회도 주어진다. 제출기간은 9월 15일까지. 자세한 내용은 공모전 홈페이지(www.hec-awards.co.kr)에 나와있다.

    에너지관리공단 주체 기후변화대응관련 논문공모
    에너지관리공단에서는 대학(원)생 논문 공모전을 연다. 논문 주제는 기후변화, 기후변화협약 및 기후변화 대응 등에 관련한 내용이면 가능하다. 공모전 수상자 전원에게는 12월 열리는 제 15차 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15, 덴마크 코펜하겐) 참석경비 전액 지원을 해주는 특전이 있다. 9월 7일부터 11일까지 응모신청을 받으며 공모전에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http://co2.kemco.or.kr)에서 확인하면 된다.

    2009 문화유산 디지털 콘텐츠 공모전
    한국문화재보호재단이 주최하는 2009 문화유산 디지털콘텐츠 공모전은 문화유산에 관심많은 15세 이상 한국인이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우리나라 전통문화에 대한 자부심을 높이기 위해서 2001년부터 시작된 이번 공모전은 유무형 문화재 유산을 주제로 동영상, 플래시, 캐릭터 총 3개 분야에 지원이 가능하다.

    총상금 2200만원이 걸린 이번 공모전은 9월 7일부터 9월 25일까지 접수하면 되며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http://gongmo.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