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정보원은 이른바 '진보단체'에 대한 정부과 기업의 지원 사업이 끊기고 있으며 이 과정에 국정원이 개입했다고 보도한 한겨레신문에 대해 24일 법적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국정원은 "한겨레신문 24일자 1·4·5·27면에서 '시민·사회단체에 대한 정부와 기업의 후원 및 지원사업 중단에 국정원이 개입했다'고 보도한 것과 관련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한겨레신문이 시민·사회단체의 재정문제와 관련된 일방적 주장을 명확한 사실관계 확인없이 확대 보도한 데 대해 강한 유감"이라며 "이번 보도에 대해 법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국정원은 이어 "정부기관이나 기업의 시민ㆍ사회단체 지원사업은 국정원과 관련이 없다"고 거듭 확인했다. 국정원은 "일부 시민ㆍ사회단체들이 사실관계를 오해하고 일방적인 주장을 하고 있다"며 자제를 촉구한 뒤 언론에 대해서도 "신중히 보도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한겨레는 이날 "진보적 시민·사회단체에 대한 정부와 기업의 지원 사업이 줄줄이 끊기고 있다. 이 과정에서 국가정보원이 개입하고 있다는 정황과 증언이 잇따른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또 "공익사업을 맡아서 해온 진보 성향 단체들이 사업자 선정에서 잇따라 탈락하고, 그 빈자리를 갓 설립됐거나 사업 경험이 없는 뉴라이트 계열 단체들이 차지하고 있다"면서 "전체적으로 시민·사회 진영의 재정난이 심각해지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겨레는 특히 일부 단체 관계자들의 말을 빌어 "시민·사회단체에 대한 지원이 끊기는 과정에 국정원 입김이 작용했다는 정황이 곳곳에서 드러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