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행자의 좌측통행 방식이 국제적 흐름에 맞춰 우측통행으로 전환된다. 우측통행이 정착되면 일제강점기 조선총독부가 심어놓은 좌측통행문화가 88년만에 바로 잡히는 셈이다.

    29일 대통령 주재로 청와대에서 열린 제12차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우측통행의 새로운 보행문화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국토부는 "보행의 편의, 심리적 안정성, 국제관행을 고려해 우측통행으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국토부 연구결과에 따르면 좌측통행 보행문화는 교통사고 노출우려가 크고 보행자 심리적 부담증가, 공항·지하철역 게이트·건물 회전문·횡단보도 보행시 보행자간 충돌 우려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보행문화 개선방안에 따라 우측통행문화가 정착되면 보행자 교통사고 20% 감소, 심리적 부담이 최대 13~18% 감소, 보행밀도 최대 58% 감소(보행시뮬레이션 분석) 등 교통안전·인체심리·보행편의 측면에서 긍정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강만수 국가경쟁력강화위원장은 이날 "외국인들은 서울 방문에서 가장 큰 애로사항이  '한국사람들은 왼쪽으로 다니니까 백화점, 호텔, 길에서 부딪힌다'는 거더라. 국회법에도 우측통행을 원칙으로 하고 있고 어느 나라나 그렇다"며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게 (우측통행으로) 바꾸는게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오랫동안 관습화된 보행문화 개선에 따른 국민 불편과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올해 9월부터 공청회·정책토론회 등 여론수렴 과정을 거쳐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29일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청와대에서 열린 제12차 국가경쟁력강화 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현행 좌측통행 보행문화를 우측통행 원칙으로 전환하는 보행문화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 뉴데일리
    ▲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29일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청와대에서 열린 제12차 국가경쟁력강화 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현행 좌측통행 보행문화를 우측통행 원칙으로 전환하는 보행문화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 뉴데일리

    한국 최초의 근대적 규정인 1905년 대한제국 규정(가로관리규칙 제6조)에서는 우측통행을 규정하고 있었으나 1921년 조선 총독부가 도로취체규칙(개정)(조선총독부령 제142호)에 의해 일본과 같이 좌측통행으로 변경함에 따라 현재의 좌측통행 관행이 시작됐다. 우측통행이 정착되면 조선총독부가 심어놓은 좌측통행이 88년만에 막을 내리게 된다.

    우측통행 전환과 더불어 보행자 불안심리를 유발하는 보행신호체계가 개선되고 녹색성장을 선도하는 자전거 이용 기반이 조성될 예정이다. 경찰청은  "횡단보도 녹색점멸 시점을 현행 ¼시점에서 ½시점으로 늦춰 보행자의 불안심리를 해소하고, 보행자 안전 및 편의를 고려해 횡단보도 중간에 교통섬과 보행자 작동 신호기를 확대 설치한다"으로 밝혔다. 또 자전거 전용신호등 및 자전거 전용차로(Bike lane)를 새로 도입하고 자전거도로 및 교통안전표지가 확충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