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대중 전 대통령(DJ)이 또 입을 열었다. 전직 대통령의 정치개입에 대한 비판여론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김 전 대통령은 7일 동교동 자택을 찾은 한명숙 전 국무총리와 장상 민주당 전 대표를 만난 자리에서 "지금은 누가 후보가 되느냐가 중요하기보다 누가 대통합을 위해 가장 많이 헌신적으로 기여하고 효과적으로 노력했는가가 평가받을 것"라면서 범여권 대선 후보의 조건을 제시했다.

    한나라당은 이런 DJ의 계속되는 정치적 발언에 강한 불만을 표출했다. 나경원 대변인은 8일 현안 브리핑을 통해 "김 전 대통령이 또 대선과 관련, 대통합에 어느 누구도 배제돼선 안된다면서 누가 후보가 되느냐보다 누가 대통합에 헌신적으로 노력했느냐로 평가받을 것이라 했다"면서 "대통합을 이토록 강조하시는 분이 열린우리당이 통합을 깨고 민주당을 버리고 나갈 때는 왜 침묵하시다가 이제와서 안절부절 하시는지 의아하다"고 비꼬았다.

    나 대변인은 "현실정치에 있을 때는 누구보다 대통령이 되기 위해 집착하고 노력하셨던 분이 이번에는 또 대통합이 중요하지 누가 후보가 되느냐는 덜 중요하다고 하시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면서 " 대통합만 되면 아무나 대통령이 되도 이 나라는 괜찮다는 말이냐"고 따졌다.

    나 대변인은 이어 "실패한 좌파정권의 재창출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말고 대통합을 하라는 '흑묘백묘론'식 얘기로 들린다"면서 "김 전 대통령의 대선 개입 발언에 대해 국민 다수가 부정적인 여론을 보이고 있다. 김 전대통령은 너무 걱정 말고 이번 대선은 정치후진들에게 맡겨 주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