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라이트 계열의 교육단체들이 정기국회에서 지방교육자치법 개정이 추진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기로 했다.

    반 전교조 성향의 뉴라이트교사연합(대표 두영택) 자유주의교육운동연합(대표 조전혁) 자유주의연대(대표 신지호) 등 전국 20여개 학부모 교육시민단체가 연대한 지방교육자치법개정네트워크는 30일 ‘국회는 지방교육자치법 개정을 이번 회기 중에 마무리해야 한다’는 공동성명을 내고 “지방교육자치법을 개정해 국민에게 교육주권을 되돌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방교육자치법 개정안이 국회 교육위원회에 장기간 계류돼 있다”며 “지난 회기 중에도 개정안이 상정됐으나 다른 교육관련 법률과 연계 처리해야 한다는 정치적인 이유로 무산되고 말았다. 이번 회기 중에 이 법안이 반드시 통과되도록 여야가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정부여당과 한나라당이 이 법안을 개정하는데 이견이 없음을 알고 있다”며 “당장 절실한 입법이 정치집단의 이기적인 논리에 발목 잡힌 채 제대로 된 대안도 없이 시간만 끌다가는 국민의 지탄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와 관련해 이들은 내달 1일 서울 정동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관에서 ‘지방교육자치법개정을 위한 국민대토론회’를 개최한다. 교육혁신위원회 김성열 경남대 교수가 발제를 맡았으며 이은영 열린우리당 의원, 이주호 한나라당 의원, 정부혁신지방분권위원회 이기우 인하대 교수, 시도지사협의회 김성호 수석전문위원, 바른교육권실천행동 이경화 정책실장, 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 이인규 서울미술고교 교감 등이 토론자로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성명에 동참한 단체는 공존사회를모색하는지식인연대회의(박인옥), 교과서포럼(박효종), 교육선진화교육운동본부(이명현), 교육을 사랑하는 모임(박은희), 뉴라이트 싱크넷(김영호), 뉴라이트 교사연합(두영택), 뉴라이트 학부모연합(김종인), 대전 학부모협의회(김귀식), 바른사회 시민회의(유세희), 바른교육권 실천행동(김기수), 부산 학부모연합회(박찬호), 아름다운학교 운동본부(최충옥), 인간교육실현 학부모연대(박유희), 자유교원조합(이평기), 자유주의교육운동연합(조전혁), 자유주의연대(신지호), 폴리젠(강화식), 한국교육연구소(이종태), 학교폭력피해자가족협의회(조정실), 학벌없는 사회만들기(이공훈) 등 20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