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라이트전국연합(상임의장 김진홍)은 27일 성명을 내고 “민노당 간첩사건을 철저히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바른사회시민회의(공동대표 박효종)도 이날 논평을 내고 국정원과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요청했다.

    전국연합은 “(386세대 운동권 출신들의 간첩혐의 사건의 중심인물인) 장민호씨가 국내에서 포섭한 인물 중에는 민노당 최기영 사무부총장과 이정훈 전 민노당 중앙위원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져 우리를 더욱 놀라게 했다”며 “이 두 사람은 평소 현 정부와 여당 정치권 내에 폭넓은 인맥을 자랑해 온 이들로 알려져 있다”고 지적했다.

    전국연합은 “우리는 이번 사건을 단순한 간첩 사건이 아니라 현 정권과 집권여당, 민노당이 연결된 중대한 사건이라 본다”며 “특히 그동안 전향한 과거 운동권 출신들이 주장해 오던 ‘집권세력 내 주사파 다수 포진’ 폭로가 사실로 밝혀졌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검찰과 국정원을 향해 “최씨와 이씨가 접촉한 청와대, 열린우리당, 민노당 인사까지 수사 범위를 확대해 사건의 모든 진실을 명백히 가려내 국민에게 소상히 밝혀야 한다”고 요구하면서 “이번 사건과 관련해 조금이라도 축소 은폐하려 한다면 국민은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현 정권의 눈치보기보다 더 무서운 것은 국가의 안위이므로 철저한 수사와 사법처리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한편, 바른사회시민회의는 “지금 친북사이트들이 버젓이 존재하고 이들의 게시판에 북한의 선전물이 게시되는가 하면 친북인사와 친북단체가 공공연히 활개쳐도 국가의 법 질서에 따른 엄정한 처벌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실정”이라며 “국가정체성과 체제에 대한 정면도전이 진보나 개혁으로 둔갑하는 세상을 맞이하게 됐다”고 지적했다.

    바른사회는 “이번 간첩사건은 대한민국의 미래와 국가안보를 다잡고 국가 법질서를 바로 세우는 차원에서 철저하게 수사돼야 하며 그 진실이 국민들에게 올바로 알려져야 한다. 민노당이라는 공당의 이름이 거명된다고 해서 수사가 위축돼서는 안되며 본질을 벗어난 정치공세로 번지는 것도 경계해야 할 것”이라며 “‘망진자(亡秦者)는 호야(胡也)’라는 말이 주는 교훈처럼 가장 무서운 적이 내부에 있음을 자각해야 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