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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부처 유료광고 시행 시 반드시 사전협의를 거쳐야 한다는 ‘정책광고 사전협의제’를 실시하겠다는 국정홍보처 방침과 관련, 한나라당은 24일 ‘코드 언론 키우기용’이라며 “군사독재 시절 발상을 즉각 중단하라”고 성토했다.
정병국 홍보기획본부장은 이날 서울 염창동 당사에서 열린 주요당직자회의에서 “대상 홍보내용이 다 다른데 국정홍보처가 이를 통제하려는 것은 군사독재 시절 발상”이라며 “현 정부는 열린 정부가 아니라 ‘닫힌 정부’라고 규정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 정부는 ‘닫힌 정부’ ‘통제 정부’로 가고 있다”며 “광고를 통해 국정홍보를 하려 하지 말고 대안을 갖고 국정에 임하라”고 충고했다.
이방호 정책위의장도 “국정홍보처는 분명하게 미운 언론에 감을 주지 않고 코드 맞는 언론에만 감을 주겠다는 것”이라며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국회 문화관광위 한나라당측 간사인 심재철 의원은 이날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정부가 ‘밉보이면 광고 못주겠다’는 식으로 언론 통제를 하겠다는 발상”이라며 “정부 광고를 따려면 비판하지 말라는 것인데 국정홍보처가 지금 필요 없는 일을 하고 있다”고 일갈했다.
박형준 의원은 “지금까지 국정홍보처가 해왔던 과정을 보면 사실상 각 부처의 매체 선택권 자율성을 통제하겠다는 의도”라고 비판했다. 그는 “작년 국감에서도 지적됐지만 특정 매체에 광고를 주지 않기 위한 수단으로 악용될 소지가 있다”며 “국회가 정상화돼 문광위가 열리면 이 문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따지겠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국정홍보처는 23일 정부부처와 산하기관이 유료 정책광고를 하려면 시행 전 반드시 광고내용과 시기·예산·매체 운용계획 등을 국정홍보처와 협의해야 한다는 ‘정책광고 사전협의제’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국정홍보처는 또한 정책광고 사전 협의 업무의 효율적 운영과 각 부처의 정책광고 품질제고를 위한 실적을 종합관리 할 수 있도록 전산프로그램을 개발해 정부광고 관련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 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