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교통약자동행 자율주행버스' 도입마을버스처럼 지역 내 이동을 돕는 역할 수행각 자치구에 4억2000만원씩 지원
  • ▲ 자율주행버스.ⓒ서울시
    ▲ 자율주행버스.ⓒ서울시
    내년부터 운전자 없이 다니는 자율주행버스가 서울 시내 곳곳을 달릴 전망이다.

    서울시는 사회적 약자와 자치구 지역 주민 교통 편의를 위한 '교통약자동행 자율주행버스(가칭)'를 내년 운행을 목표로 도입한다고 10일 밝혔다.

    교통약자동행 자율주행버스는 서울시 자율주행 교통사업으로는 세계 최초 심야 자율주행버스, 자율주행 새벽동행버스 등에 이은 3번째 사례다.

    전체 자치구 대상 공모를 거쳐 동대문구, 동작구, 서대문구부터 운행할 예정이다. 첫 운행 지역은 각 자치구가 제안한 사업계획서 발표와 노선 적정성, 차량 운행 적합성, 자치구 의지 등을 종합 평가해 선정됐다.

    각 노선은 마을버스처럼 지역 내 이동을 돕는 역할을 한다. 동대문구에서는 장안동, 전농동, 청량리, 경희의료원 등 대중교통 소외 지역을 연계한다.

    동작구에서는 숭실대와 중앙대 사이 이동 불편을 겪고 있는 주민과 미래 인재들이 활용할 전망이다. 서대문구에서는 홍제천변 주변 종합사회복지관, 관공서 등을 연결해 기존 무료 셔틀버스 노선을 보완할 예정이다.

    앞으로 서울시는 행정적, 재정적 지원과 필수 시설 설치, 안전 운행을 위한 지도 감독을 맡는다. 자치구는 노선과 차량, 운영 업체 선정 등 운영과 운행 관리를 책임진다.

    선정된 각 자치구에 첫해 운영에 소요되는 예산 4억2000만원씩 모두 12억6000만원을 지원하고 2년차 이후부터는 조례에 따른 기술발전지원금을 매년 지원할 계획이다.

    윤종장 서울시 교통실장은 "자율주행 수단이 대중교통 서비스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친밀감과 이용 활성화가 매우 중요하다"며 "지역주민, 교통약자 등 교통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시민들에게 첨단 교통 정책의 수혜가 가장 먼저 돌아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혁신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