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총·공언련 "불공정언론 막 내려야" 한목소리
  • ▲ 김백 신임 YTN 사장이 지난 1일 서울 마포구 YTN 본사 미디어홀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 김백 신임 YTN 사장이 지난 1일 서울 마포구 YTN 본사 미디어홀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3일 김백 YTN 신임 사장이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한 것을 두고 "공영방송 수장으로서 광기 어린 편파·불공정보도의 흑역사를 정리하고 '정도(正道) 언론'의 가치를 실현하겠다는 의지를 국민 앞에 표명한 것으로 평가한다"며 "용기 있는 행동"이라는 호평이 언론계에서 나왔다.

    ◆"대국민 사과, 시청자 신뢰 회복하는 첫걸음"


    지난 4일 대한민국언론인총연합회(이하 '언총')은 "김백 YTN 사장이 그동안 YTN이 공정하고 균형 잡힌 보도를 해야 하는 '보도전문채널'의 의무를 다하지 못한 것을 사과하며 시청자들에게 머리를 숙였다"며 "'쥴리 의혹' 보도나 오세훈 서울시장과 관련된 '생태탕' 뉴스 등 YTN이 저질러온 편파·불공정·가짜뉴스들에 대해서 직접적인 책임이 없는 YTN 신임 사장이 전 국민 앞에서 잘못을 사죄하는 '고해성사'를 한 것"이라고 밝혔다.

    언총은 "이것은 시청자의 신뢰를 얻기 위한 첫걸음일 뿐"이라며 "김백 사장의 대국민 사과를 언론의 기본 책무를 다하겠다는 다짐이자 선언으로 받아들이며 앞으로 YTN 보도의 변화와 정상화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런데 민노총 언론노조 YTN지부는 신임 사장의 고해성사를 무례한 고성과 논리 없는 막말로 방해했다"고 지적한 언총은 "이 장면은 MBC에 의해서 김백 사장이 마치 과거 불공정방송을 주도했던 인물인 양 악의적으로 편집돼 방송됐다. 어이없는 일"이라고 개탄했다.

    언총은 "저들은 문재인 정권 당시 민주당의 시나리오에 따라 무고한 직장 동료들을 따돌리고 야간 업무로 내몰았으며, 괴력과 불법으로 장악한 YTN을 편향보도와 편파방송의 도구로 삼았었다"며 "이러한 자들이 이제는 방송장악과 언론탄압의 피해자인 양 피해자 코스프레를 하면서, 정당한 절차를 거쳐 선임된 신임 사장을 취임식부터 폭력적인 방법으로 방해하며 명예를 훼손한 것"이라고 질타했다.

    언총은 "민노총 언론노조 YTN 지부원들의 노조원으로서의 권리는 존중하지만, 그 주장이 무고한 이의 명예를 훼손한다면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허위사실로 명예를 훼손하는 일을 무례한 방법으로 반복할 경우 법적 책임이 뒤따른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文 정권서 탄생한 불공정언론, 이제 막 내려야"

    또 다른 언론시민단체 공정언론국민연대(이하 '공언련', 상임운영위원장 이재윤)도 김 사장의 대국민 사과 표명에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공언련은 "이번 사과문에서 김 사장은 과거 YTN이 선거를 앞두고 노골적인 불공정보도로 여론을 왜곡해 민주주의를 위협했다고 강조했다"며 "이는 대선과 지방 선거를 포함한 각종 중요 현안에서 YTN이 허위·편파·왜곡보도를 일삼아, 여론을 조작하고 국민의 판단을 흐리게 한 것에 대한 진솔한 사과였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 같은 김 사장의 대국민 사과에 대해 언론계를 포함한 사회 각계각층의 국민이 환영하며, YTN이 언론 본연의 기능을 조속히 회복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고 전했다.

    공언련은 "그런데 김 사장의 사과문 발표에, 민노총 언론노조 YTN 지부는 '치욕스럽다'고 했고, 언론노조는 '권력에 대한 충성서약'이라고 반발했다"며 "잘못된 과거를 반성하고 언론 본연의 기능을 회복하겠다는 명확한 다짐에 반대 입장을 밝힌 민노총 언론노조의 언론관이 개탄스럽기 짝이 없다"고 꾸짖었다.

    공언련은 "(김 사장의 사과 발언처럼) 문재인 정권부터 김백 사장 취임 직전까지 YTN은 언론 윤리와 보도 원칙과는 거리가 먼 허위·편파·왜곡보도를 일삼아 왔다는 비난을 받았다"며 "김건희 여사에 대한 쥴리 의혹 보도는 객관성을 현저히 상실했다. YTN은 어처구니 없는 의혹을 객관적인 시각이나 공평한 입장에서 사실을 확인하기보다, 악의적 헛소문을 기정사실화하고 흑색선전을 확산시키는 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아야 했다"고 되짚었다.

    ◆"헛소문을 기정사실화 ‥ 흑색선전 확산 기여"

    이어 "허위 보도로 결론 난 2021년 당시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의 생태탕 보도는 '생떼탕'이라고 불릴 만큼 허황됐다"고 상기한 공언련은 "16년 전 일을 마치 어제, 그제의 일처럼 바지와 구두 브랜드, 심지어 색깔까지 기억한다는 엉터리 주장을 제대로 검증하지 않았고, 오히려 의혹 확산에 전념했다는 비난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공언련은 "민노총 언론노조 YTN 지부는 오 시장 후보의 생태탕 보도 만큼 박영선 후보의 도쿄 아파트 문제 보도도 충실히 보도했다고 말하고 있지만, 오 후보를 상대로 무려 15번이나 '생떼탕' 리포트로 융탄 폭격을 가한 것과 달리 박 후보의 도쿄 아파트 투기 문제는 단신으로 몇 차례 보도한 게 전부인데 이게 어떻게 공정하고 충실한 보도인가?"라며 "이들의 막가파식 억지에 기가 막힐 지경"이라고 개탄했다.

    공언련은 "20대 대선 사흘 전 뉴스타파가 김만배-신학림의 조작 녹취록을 보도하자, YTN과 MBC 등이 사실 확인도 없이 보도하고 민주당이 부추겨, 막판 선거판은 크게 흔들렸다"며 "대선 뒤 두 사람의 인터뷰가 조작됐고, 이 과정에서 거액의 금전 거래가 있었던 사실이 드러났음에도 YTN는 이 가짜뉴스를 검증없이 일방적으로 보도한 데 대해 사과하지 않았고, 결국 방송통신심의위원회로부터 중징계 처분을 받았다"고 지난 과거를 곱씹었다.

    공언련은 "이러한 명백한 엉터리 방송에 대해서도 민노총 언론노조 YTN 지부는 해괴한 변명을 갖다 붙이고, 방심위의 과징금 부과 결정에 대한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이 받아들여지자 마치 무죄 판결이라도 받은 듯 억지 주장을 내세우고 있다"며 "문재인 정권에서 탄생한 불공정언론은 이제 막을 내려야 한다. 민노총 언론노조와 YTN노조가 지난날을 반성하고 즉각 공개 사과할 것을 촉구한다"고 성명을 마무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