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 둔화 확신할 수 있어야' 입장 재확인 … "긍정적 지표 더 필요"
  •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제롬 파월 의장이 2월 개인소비지출(PCE) 결과에 대해 기대치에 상당히 부합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금리 인하는 서두를 필요가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현지시각으로 29일 미국 상무부는 식품·에너지를 제외한 근원 PCE 가격지수가 작년 2월 대비 2.8% 상승했다고 발표했다.

    PCE 가격지수는 미국 거주자들이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때 지불하는 가격을 측정하는 지표다.

    이는 1월 상승률(2.9%)보다 0.1% 포인트 낮은 것이지만, 파월 의장은 목표치인 2%를 향해 지속해서 낮아지고 있다는 확신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강조하고 있다.

    파월 의장은 "1월보다 낮지만, 작년 하반기에 있었던 긍정적인 수치의 대부분만큼 낮지는 않다"면서 "하지만 우리가 보고 싶어 하는 수준에 확실히 더 가깝다"고 말했다.

    그는 연준이 금리를 인하하려면 물가가 목표치인 2%를 향해 지속해서 낮아지고 있다는 확신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확신을 갖기 위해서는 "지난해와 같은 긍정적인 물가 지표가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금리 인하를 시작하겠다는 결정은 정말 중요한 결정이라면서 특정 월의 물가 지표에 "과민반응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는 미국 경제가 탄탄하다면서 "이는 우리가 금리 인하를 서두르지 않아도 되며 인플레이션이 실제로 2%로 지속 가능하게 낮아지는지 더 확신을 가질 때까지 기다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