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기사' 돈으로 막았나?… 전방위 언론 로비 정황檢, 김만배 자금‥ 다른 기자들에게도 흘러간 사실 파악한겨레·한국일보·중앙일보, 연루된 간부 업무배제 조치
  • ▲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 김만배. ⓒ정상윤 기자
    ▲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 김만배. ⓒ정상윤 기자
    대장동 게이트 주범인 김만배 씨가 주요 일간지 간부 3명뿐만 아니라 다른 기자 수십명에게도 골프 비용 명목으로 '금품'을 살포한 정황이 포착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수사 결과 주요 언론사 간부는 물론, 유수 언론의 기자들이 김씨부터 모종의 자금을 수수한 정황이 드러남에 따라, 대장동 사건이 뒤늦게 알려지게 된 배경이 이같은 '언론로비' 때문이 아니냐는 의혹마저 일고 있다.

    7일 SBS 등 복수 언론 보도에 따르면 검찰이 김씨 관련 자금을 추적하는 과정에서 자금 일부가 한겨레·중앙·한국일보 간부들 외에 다른 기자들에게도 흘러간 사실을 확인하고, 23일 만에 김씨를 다시 불러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김씨가 수십명의 기자들과 골프를 치면서 한 사람당 100만원에서 수백만원을 건넨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일부 기자에게는 돈이 아닌 고가의 신발을 선물로 준 정황도 파악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말 뉴스타파가 공개한 '정영학 녹취록'에도 이 같은 정황은 드러난다. 보도에 따르면 김씨는 2020년 3월 정씨에게 "(대장동) 준공이 늦어지면 이익이 얼마 남니, 뭐니, 지역신문이나 터지면 어떻게 해", "지금까지 (기사를) 돈으로 막았는데", "기자들 분양도 받아주고 돈도 주고, 응? 회사(언론사)에다 줄 필요 없어. 기자한테 주면 돼"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미 재작년 남욱 변호사(천화동인 4호 소유주)를 조사할 당시 "김만배 씨가 골프를 칠 때마다 각 기자들에게 100만원씩 줬다"는 진술을 확보한 검찰은 이번에 신원이 확인된 관련자들을 조사해 언론인 로비 의혹을 비롯한 대장동 자금 흐름을 밝힐 계획이다.

    한편, 자사 간부급 기자가 김씨로부터 적게는 9000만원, 많게는 6억원까지 받은 정황을 파악한 한겨레신문과 한국일보, 중앙일보는 5일부로 이들을 업무에서 배제하고 자체 진상조사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