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호 의원 제임스 히넌 소장, 현장서 기조연설 예정북한 인권 변화와 PSCORE의 ECOSOC 지위 10년간 활동 보고
  • 세계인권선언 74주년 세미나ⓒPSCORE
    ▲ 세계인권선언 74주년 세미나ⓒPSCORE
    세계인권선언 74주년 기념 세미나가 오는 6일 오후 2시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서울 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에서  진행된다.

    세미나는 권영세 통일부장관, 엘리자베스 살몬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 마이클 커비 전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 위원장의 축사 및 격려사(영상)로 시작된다.

    이어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간사인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 제임스 히넌 서울유엔인권사무소장이 기조연설을 할 계획이다.

    이번 세미나는 크게 2부로 구성된다. 

    1부에서는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북한인권 COI) 이후 최근까지 북한 인권의 변화를 다룬다. 손광주 사단법인 북한인권이사이자 전 남북하나재단 이사장이 사회자를 맡았다. 발제자는 이상용 데일리NK 공동대표와 김은덕 전 북한 양강도검찰소 검사다. 하무진 통일부 북한인권과 과장과 윤승현 NKDB 인권침해지원센터장이 토론자로 참여한다.

    2부에서는 성공적인 통일을 만들어가는 사람들(PSCORE)의 경제사회이사회(ECOSOC) 협의기구 지위 10년간의 활동을 보고할 예정이다. 대담자로는 남바다 PSCORE 사무국장, 이성민 미국인권재단(HRF) 북한프로그램 매니저, 황인철 1969년 KAL기 납북피해가족회 대표가 나온다.

    자세한 사항은 PSCORE, 사단법인 북한인권, 한반도인권과통일을위한변호사모임에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