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보안법, 존폐기로에 서 있는 위태로운 상황김씨 일가 해체만이 북한 비핵화의 유일한 해법
  • ▲ 유동열 자유민주연구원 원장ⓒ곽수연 기자
    ▲ 유동열 자유민주연구원 원장ⓒ곽수연 기자
    현재 대한민국의 안보 상황은 바람 앞에 놓인 등불처럼 위태롭다. 북한은 핵무기 사용을 법제화했다. 또, 최근 북한은 일본 상공을 넘어서 미국령 괌까지 갈 수 있는 역대 최장거리의 미사일을 발사했다. 

    그러나 북한의 핵 위협은 멈추지 않는다. 지난 19일, 서해 완충구역에 100여 발의 포탄을 쐈다. 북핵 위협에도 불구하고, 일부 국민들은 여전히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THAAD) 설치를 반대한다. 

    더 나아가, 특정 정당과 정치인들은 최근 진행된 한-미-일 군사훈련을 '친일몰이'로 둔갑시켜 사건의 본질인 '북한의 핵 위협'을 덮어버렸다. 여기에 학생들과 대중에게 역사를 가르치는 스타강사라는 사람은 이러한 정치인 선전-선동에 가담했다. 덕분에, 일부 국민들의 안보 의식이 올바를리 만무하다.

    일각에서는 요즘 시대에 간첩이 어디 있냐고 질문한다. 하지만 간첩은 아직도 대한민국 사회에서 암약한다. 2021년 청주간첩단 사건이 이를 증명한다.

    이런 가운데, 좌파 성향 지식인들은 북한의 대변인처럼, 국가보안법이 사상과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고, 남-북한 통일을 저해하는 악법이라고 매도한다. 이들은 국가보안법의 일부 조항이 대한민국 헌법을 위배한다며 헌법소원을 제기했다. 이에  국가보안법은 현재 존폐 기로에 섰다.

    풍전등화의 대한민국 안보 상황을 진단하고 이에 대한 해법을 듣고자, <뉴데일리>는 경찰청에서 25년 안보대책연구관으로 근무한 유동열 자유민주연구원 원장을 찾았다. 그를 만나 ▲간첩 ▲국가보안법 폐지 ▲북한 비핵화 ▲종전선언 ▲낮은 단계 연방제 통일의 자세한 내용을 짚어봤다.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자유민주연구원 원장입니다. 자유민주연구원은 비영리법인입니다. 저는 25년 동안 경찰청과 경찰대학 치안정책연구소에서 안보대책 연구관으로 근무했습니다. 주로 북한의 대남 간첩공작, 대남 전략과 북한과 연계된 국내 종북 좌익 세력 등 기타 국가안보 관련 연구일에 종사했습니다.

    경찰청에서 25년 근무하고 명예퇴직한 후, 자유민주연구원이라는 비영리법인을 설립했습니다. 올해가 8년 차입니다. 연구원에서 대한민국의 헌법적 가치인 자유민주주의를 구현하기 위해 연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김문수 경사노위원장이 (신영복 사상가를 존경한다는)문재인 전 대통령을 김일성주의자라고 규정했는데, 신영복 씨는 어떤 사람인가요?

    "그는 1941년생입니다. 서울대학교와 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를 졸업한 후 육군사관학교 교관을 했습니다. 1968년 당시 통일혁명당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북한의 지령에 따라 국내에서 결성된 지하당입니다. 북한의 대남 지하당 통일혁명당의 2인자, 김질락(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과)의 후배로서, 신영복이 통일혁명당에 포섭됐습니다.

    통혁당 노선에 동의하고 참여하며, 간첩 활동을 하다가 적발됐습니다. 1-2심에서 사형선고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3심에서 무기징역으로 감형됐습니다. 20년 복역 후 1988년 가석방되고, 또 1998년 김대중 정부시절에 복권됐습니다. 이후 성공회대 교수로 있다가 암에 걸려 사망했습니다.

    밖으로 알려진 신영복 씨는 양심이 있는 지식인입니다. 그러나 실제로 신영복 씨는 자유 대한민국을 배반하고, 북한에 빌붙어 활동하다가, 전향하지 않고, 일생을 마친 공산주의자에 불과합니다.

    신영복씨가 1988년 가석방될 때 전향서를 썼지만, 전향서가 위장이란 것이 밝혀졌습니다. 석방된 후 월간지 <말>과의 인터뷰에서 "자신은 한번도 사상 전향한 적이 없고, 통혁당 노선에 동의했기 때문에 참여한 것"이라고 당당히 밝혔습니다.때문에, 전향서는 감옥에서 빨리 나오기 위한 수단이었지, 진실로 전향한 것이 아니라는 게 그런 표현에서 밝혀졌습니다."

    -9월 15일 개최된 국가보안법 폐지 변론에 대한 결론이 어떻게 될 것 같나요?

    "지금 헌법재판소의 이념 성향을 보면, 언론에서 재판관을 진보-보수로 나누는데, 좌우로 나눠 보자면  좌성향 재판관이 6명이고, 우성향 재판관이 3명입니다. 국가보안법 위헌을 따질 때, 진실로 따지지 않고, 이념이 개입된다며 사실상 국가보안법, 특히 제7조가 위헌 판결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점이 매우 우려됩니다.

    헌법재판관은 대한민국 재판관이고, 헌법을 지키는 사람들이지, 특정 정파와 특정 이념에 따라서 판결을 내리는 사람들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 두신다면, 헌법재판관이 국가보안법에 대해 올바른 판단을 내릴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그분들의 사상적 편향을 볼 때 위헌으로 판결한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만약 헌재가 국가보안법 제7조를 위헌이라고 판결하면 어떤 행동을 취하실 것인가요?

    "7조 조항이 위헌이라고 하면, 국회에서 법안을 개정해야 합니다. 국회의석 수로 볼때 더불어민주당이 절대 다수이기 때문에, 힘으로 밀어 부친다면, 국가보안법이 폐지되거나 국가보안법 제7조가 삭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이 개정 법률이 정부로 넘어가면, 대한민국 윤석열 대통령은 거부권을 행사할 것입니다. 거부권 행사로, 국가보안법이 없어지는 사태를 막아야 합니다.

    그러나 국회가 거부권행사가 된 법안에 대해서 재결한다면, 자동적으로 개정된 법률이 공포됩니다. 정말로 문제가 많습니다. 

    분단된 현실에서, 대한민국 국가안보를 수호하는 마지막 제도장치인 국가보안법이 사라지면, 북한간첩이나 대한민국 안보위협 세력들이 판치는 세상이 열릴 것입니다. 이러한 최악의 사태는 막아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작년 6월, 국가보안법을 수호하기 위해, 105개 애국단체와 함께 '국보법수호자유연대'를 결성했습니다. 대한민국 명운이 달려있기 때문에, 이 법의 개정과 폐지를 막아야 합니다."
  • ▲ 유동열 자유민주연구원 원장ⓒ곽수연 기자
    ▲ 유동열 자유민주연구원 원장ⓒ곽수연 기자
    -북한 비핵화가 물 건너갔다는 의견이 다수입니다. 윤석열 정부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리도 핵무장해야 한다는 핵무장론, 미국의 핵을 서로 공유하는 핵 공유론, 1990년대 한반도 비핵화 공동선언 이후 미국에 반출했던 전술 핵무기를 한반도에 재배치하는 전술핵 재배치론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핵무장은 공포의 균형을 맞춰서 북한 핵도발을 못하게 하는 균형적 의미에서는 가능하지만, 북한 비핵화의 본질적 해법이 아닙니다. 전술핵 재배치, 핵공유론도 미국이 동의해줄리 만무합니다. 국제사회나 한국이 북한 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대칭적으로 접근하면 안 됩니다.

    비대칭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비대칭적 접근이란, 핵 위를 봐야 합니다. 핵으로 핵을 풀면 안 됩니다. 핵 위에는 북한의 김씨(김일성-김정일-김정은)정권이 존재하기 때문에 핵 문제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김씨 정권을 제거하면 당연히 하위개념 핵문제가 해결됩니다. 

    또, 북한주민들을 인권탄압과 폭압체제에서 구출하기 위해, 김정은 체제를 고립시켜 영원히 제거하는 방법을 구사한다면, 북한주민들을 자유와 행복의 세계로 이끌 수 있습니다. 한반도 핵문제, 북한이 야기하는 전쟁-도발-위협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초석이 됩니다. 북한 김정은 정권의 해체만이 본질적인 핵문제 해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북한방송 시청을 허용하자는 통일부 장관에 대한 견해를 말해주세요.

    "이는 북한방송을 국내에 허용하면, 상호주의에 입각, 북한이 대한민국 방송을 방송하고, 자유의 바람이 북한에 불 것이라는 순진한 생각에서 나온 것입니다. 그러나 대한민국에 북한 방송을 허용한다고 하더라도, 김정은 체제는 대한민국 방송을 북한에 허용할 리 만무합니다.

    북한 방송이 대한민국을 상대로 북한체제 선전으로 일관된 영상을 무분별하게 보여주면, 북한에 대한 경계인식과 올바른 인식을 갖지 못한 젊은 청소년들은 북한의 대남 선전,심리전의 먹잇감이 될 수 있습니다.

    청소년들은 균형적인 시각으로 북한을 올바르게 바라보는 게 아니라, 북한의 악의적인 선동에 휘말려 북한을 천사로 생각하는 잘못된 북한관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일방적으로 대한민국 자유체제를 무장해제시키는 것입니다. 

    문재인 정부도 하지 않는 일을, 윤석열 정부의 통일부 장관이 한다는 게... 그분의 뇌 구조를 잘 모르겠습니다. 

    정신 차리세요! 문재인 정부도 하지 않는 일을 하겠다고요? 누구를 위해서요? 북한 좋으라고요? 정신 차리세요. 어떻게 저런 분이 어떻게 통일부 장관을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제 발언에 문제가 있다면 언제든지 1대 1 공개 토론합시다."

    -종전선언의 문제점은 뭔가요?

    "한반도 문제의 당사자는 대한민국과 북한인데, 종전선언 주체에 대한민국이 빠져있습니다. 북한의 주장에 따르면, 대한민국은 미 제국주의의 하수인에 불과하기 때문에 종전문제 따질 때 대한민국은 자격이 없고, 상관인 미국과 직접 협상하겠다는 게 북측의 주장입니다.

    한국정부를 배제하고 어떻게 종전하고 평화로 가겠다는 겁니까? 한국 정부를 의도적으로 배제한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두번째로, 북한은 휴전협정 당사자는 북한,유엔을 대표하는 미국, 중국이지, 대한민국은 휴전협정 대상자가 아니니, 휴전협정을 폐지하고 평화협정을 체결하는데, 대한민국은 낄 자리 없다고 빠지라고 주장합니다. 한반도 문제의 제 1당사자인 대한민국이 동의하지 않는데 무슨 종전이고 평화협정입니까? 우리가 거부하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의도적으로 대한민국을 배제하는 것이 북한의 주장입니다.

    또 종전선언을 한다고 가정하면, 소련, 중공군 등 외국군이 북한에 없는데, 왜 남한에 외국군 미군이 있냐며, 주한미군철수를 요구할 것입니다.  한반도 전쟁을 억제(deterrence)하는 주한미군이 철수하면 군사적 공백이 연출됩니다. 그렇게 되면 북한은 남한을 전쟁으로 침략할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대책 없는 종전선언은 전쟁선언이나 다름 없다는 게 저의 입장입니다. 종전선언은 북한 대남전략의 일환입니다. 북한과 종북 세력이 주장하는 종전선언은 유의해서 접근해야 합니다."

    -낮은 단계 연방제 통일이 위험한 이유를 설명해주세요.

    "고려민주연방공화국 창립방안, 이 구도를 알아야 낮은 단계 연방제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통일 방안의 내용은 ▲ 1민족 ▲ 1국가 ▲ 2체제 ▲ 2정부입니다. 남-북한이 한 민족이고, '고려민주연방공화국' 국호 아래 남과 북이 하나의 국가를 만든다는 것입니다. 2 정부, 2 체제란 북한은 공산-사회주의, 남한은 자본주의하라는 뜻입니다.

    대한민국과 조선인민공화국 각자의 정부를 갖는다는 것입니다. 연방정부에서는 ▲ 정치 ▲ 국방 ▲ 외교권만 갖고, 나머지 권한은 남-북한 지역자치정부가 행사하라는 뜻입니다.

    이렇게 연방제도를 시행하기 위해서는 선결조건이 있습니다. ▲ 남한 민주정부(용공-종북 좌익정부를 의미) ▲ 주한 미군철수 ▲ 남한 민주애국인사 석방 ▲ 국정원 등 대공수사기관 해체 등을 전제조건으로 하고 있습니다. 

    연방제 통일 후, 주한미군이 철수되면 군사적 공백 상태가 연출되고, 이틈을 타 북한이 남한을 무력침략 한다는 뜻입니다. 전형적인 북한의 대남전략 속성입니다.

    그런데 낮은 단계 연방제 통일이 더 무섭습니다. 낮은 단계 연방정부는, 연방정부가 행사하던 ▲정치 ▲ 외교 ▲ 국방권마저 완전한 통일로 가기 전까지, 남-북한 지역자치정부가 각각 행사하고, 연방정부는 남북한 중요한 이익조정만 하는 것입니다. 

    여기에 높은 단계 연방제는 선결조건이 있었는데, 낮은 단계 연방제는 선결조건이 없습니다. 이에 낮은 단계 연방제 통일이 남북한이 통일하기 적절한 대안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습니다. 낮은 단계로 연방제 통일하는 순간, 남-북한이 하나의 국가인데, 왜 미군이 남한에 있냐고 북한이 물어보면, 외국군 존재 명분이 사라집니다. 주한미군 철수해야 합니다.

    또, 국가보안법 없애야 합니다. 남-북한이 하나의 국가인데, 남한 국민이 북한정부를 고무, 찬양했다고 잡을 수 있을까요?

    아울러 그동안 북한을 위해 일한 민주 애국인사를 석방해야 합니다. 남-북한이 하나의 정부가 되었는데, 북한을 위해서 일한 사람을 남한 감옥에 넣어야 하냐고 주장하면 풀어줘야 합니다. 그래서 낮은 단계 연방제가 더 무서운 것입니다. 선결조건이 있으면, 우리가 경계합니다. 선결조건이 없을 때는 우리는 느슨해지고, 이렇게 통일하면 위험해집니다."

    -북한과 종북세력들이 전개하는 거짓선동에 국민들이 휘둘리지 않게 조언을 준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우리 정부가 북한의 선전-선동을 차단해야 합니다. 올바른 안보관,국가관,역사관  주입시켜서, 북한 선전에 놀아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런데 초중고를 비롯해 성인교육이 안 됐습니다. 그래서 북한의 선전선동, 대남전략의 놀이마당이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우리 정부가 확고한 국가관, 역사관, 안보관을 교육시키고, 북한의 불법 대남심리전 차단을 강구하지 않는다면, 북한의 대남심리전에 당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북한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이 형성되지 않은 어린 아이들에게는 선전-선동이 매우 무섭습니다.

    저희들은 북한이 교묘하게 선전선동해도, 거짓이고, 잘못된 것이라고 믿지 않습니다. 그러나 북한에 확실한 정보가 없는 젊은이들은 북한 흑색선전, 가짜뉴스에 놀아납니다. 이러한 대책을 정부가 앞장 서서 강구해야 합니다.

    민간 차원에서도 북한의 대남 선전-선동을 낱낱이 대응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국가보안법 폐지하자고 하면, 왜 국가보안법이 필요한가, 주한미군을 철수하자고 하면 왜 주한미군은 필요한가 등 역대응을 해야 합니다. 북한의 일방적인 선동에 당하고 있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