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핵이 한미 최우선 정책과제… 北 핵실험 할 경우 중국·러시아 거부권 명분 없어” “대화 창구 열어두고 한·미·일 공조 아래 대응… 중국과도 전략적 소통 할 것”
  • 박진 외교부 장관은 14일(현지시간) 한국언론 특파원들과의 간담회에서
    ▲ 박진 외교부 장관은 14일(현지시간) 한국언론 특파원들과의 간담회에서 "북한이 핵실험을 실시하면 유엔 안보리 추가 제재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미국을 방문 중인 박진 외교부장관이 한미 외교장관회담에 관해 이야기하면서 “북한이 핵실험을 감행할 경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추가 제재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외교부 고위당국자는 “한·미는 또한 독자 대북제재도 추진한다는 방침도 정했다”고 전했다.

    박진 “北 핵실험 하면 안보리 추가 제재”… 외교부 “한미 독자 제재도 추진”

    뉴시스·뉴스1 등에 따르면 박 장관은 지난 14일(이하 현지시간) 워싱턴 D.C.에서 한국 언론사 특파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박 장관은 “향후 북한이 핵실험을 감행할 경우 강력한 제재 요소를 담은 유엔 안보리 신규 (대북제재) 결의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북핵문제에 관해 한·미 간 긴밀한 공조를 재확인했다”며 “북한의 7차 핵실험 가능성이 제기되고 전술핵 사용마저 거론되는 엄중한 상황에서 북한문제가 한·미 양국의 최우선 정책과제라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정부 고위당국자는 북한 핵실험 시 추가 대북제재와 관련해 “한·미는 뿐만 아니라 독자적인 대북제재도 여러 가지 방안을 검토해 추진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유엔 안보리에서 추가 대북제재를 추진할 때 중국과 러시아가 또 거부권을 행사할 가능성을 묻자 이 당국자는 “지난 5월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한 추가 대북제재는 안보리에서 13 대 2로 부결됐지만, 이어서 열린 유엔 총회에서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해 유엔 차원의 제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압도적으로 많았다”면서 “특히 북한이 핵실험을 하면 중국과 러시아도 반대할 명분이 많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미·일 공조하며 北과 대화… 중국과도 전략적 소통 필요

    박 장관은 간담회에서 한미 외교장관이 논의한 대북전략 기조도 설명했다. “한반도 문제에 있어 한·미·일 공조의 중요성에 공감"하고 “유연하고 열린 생각을 갖고 북한에 대해 대화의 문은 항상 열어둘 것임을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과 재확인했다”는 것이다. 북한이 코로나에 대응할 수 있도록 인도적 지원을 하겠다고 제안한 것이 대표적 사례라고 박 장관은 부연했다.

    북한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중국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데도 인식을 같이했다고 박 장관은 밝혔다. “블링컨 장관에게 북핵문제 해결에 있어 중국의 건설적 역할이 중요하며, 중국과 함께 전략적으로 소통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는 것이다. 

    박 장관은 그러면서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양제츠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원이 룩셈부르크에서 만나 북핵문제 등을 논의한 것도 중국과 전략적 소통을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방미, 지난 5월 한미 정상회담 합의의 후속 조치”

    박 장관은 이번 방미 일정이 “지난 5월21일 한미 정상이 합의한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의 후속 조치를 이행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방미의 중요한 성과는 향후 5년간 한미동맹의 미래 발전 방향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했다는 것”이라고 밝힌 박 장관은 “우리 정부는 글로벌 중추국가로서 세계 자유와 평화, 번영을 증진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었고, 미국 측은 이런 윤석열정부의 의지를 적극 환영했다”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그러면서 “(이번 방미 일정은) 이제 안보영역을 넘어 경제동맹·기술동맹으로 진화하고 확대하는 한미동맹의 구체적 내실을 기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