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지검, 靑특감반 '불법감찰 의혹' 수사 담당중앙지검은 '블랙리스트 의혹' 부분에 초점
  • ▲ (왼쪽)조국 전 법무부장관과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정상윤 기자
    ▲ (왼쪽)조국 전 법무부장관과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정상윤 기자
    검찰이 조국 전 법무부장관과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 등 문재인정부 핵심 인사들이 연루된 이른바 '블랙리스트 의혹' 사건을 대상으로 수사에 착수하면서 이들을 정면으로 겨냥할지 관심이 주목된다.

    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은 국민의힘이 지난 4월 조 전 장관과 임 전 실장 등을 직권남용 및 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한 사건을 기업노동범죄전담부(부장 최형원)에 배당해 수사 중이다.

    국민의힘은 과거 문재인정부 인사들이 2017~18년 2년간 청와대 특별감찰반을 불법동원해 각종 비위행위를 묵살하고, 박근혜정부 당시 공공기관 인사들에게 퇴직을 강요했다며 고발장을 제출했다. 

    고발장에는 청와대 인사들을 비롯해 김상곤 전 사회부총리, 강경화 전 외교부장관 등이 적시됐다. 이외에도 인사수석 출신 조현옥 주독일대사,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을 지낸 김영록 전남지사, 정현백 전 여성가족부장관도 함께 포함됐다.

    해당 사건과 관련해 동부지검은 '불법 감찰 의혹' 부분만 맡기로 하고, 서울중앙지검에서는 '블랙리스트 의혹' 부분을 담당하게 된다. 현재 중앙지검은 위 사건을 반부패강력수사2부(부장 조주연)에 배당, 관련 자료를 검토 중이다.

    두 사건 모두 앞서 검찰이 한 차례 불기소 결론을 낸 바 있다. 하지만 사실상 검찰총장 출신 윤석열 대통령의 최측근 한동훈 법무부장관이 수사를 총괄하는 등 지휘부가 새롭게 바뀐 만큼 다른 결론이 나올지 이목이 쏠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