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민주 시민단체 '적폐청산국민참여연대'… 전 통진당 이석기 설립, 에스티아이 고발신승목 연대 대표 "여론조작… 모노커뮤니케이션즈, 한국정치조사협회연구소도 걸 것"
  • 6·1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국민의힘 윤형선 후보의 선거 포스터. ⓒ정상윤 기자
    ▲ 6·1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국민의힘 윤형선 후보의 선거 포스터. ⓒ정상윤 기자
    친민주당 성향 시민단체가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보궐선거에 출마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에게 불리한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며 여론조사업체 '에스티아이'를 고발한 데 이어 같은 이유로 여론조사업체 두 곳을 추가로 고발하기로 했다. 

    특히 고발당한 여론조사업체 에스티아이는 내란선동 혐의로 복역 중인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이 설립한 것으로 확인됐다.

    "모노커뮤니케이션즈·한국정치조사협회연구소 추가 고발"

    친민주당계 시민단체인 '적폐청산국민참여연대'는 23일 에스티아이를 경찰청에 고발했다. 최근 에스티아이가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보궐선거 후보 지지도 여론조사에서 이 후보에게 불리한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는 이유에서다.

    신승목 적폐청산국민참여연대 대표는 이날 뉴데일리와 통화에서 "내일(24일) 추가로 에스티아이 외 여론조사기관 두 곳도 고발할 예정"이라며 "모노커뮤니케이션즈와 한국정치조사협회연구소 두 곳도 마찬가지로 여론조작을 했기 때문에 고발할 계획"이라고 예고했다.

    앞서 신 대표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에스티아이의 여론조사와 관련해 "과거 선거 및 지난 20대 대선 결과에서 드러난 결과 등 통계수치를 보면, 민주당 후보가 계양을에서 항상 최소 9~20% 가까운 차이로 완승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신 대표는 "피고발인 에스티아이는 이재명 후보에 대한 낙선 목적 및 상대인 윤형선 국민의힘 후보에 대한 당선 목적으로 여론조사에 대한 신뢰를 이용 사실과 다른 왜곡된 여론조사 결과를 만들어 냈다"고 주장했다.

    에스티아이는 지난 19~20일 인천 계양을선거구에 거주하는 유권자 88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이 후보(45.8%)와 윤형선 국민의힘 후보(49.5%)가 오차범위(95% 신뢰수준에서 ±3.3%p) 내에서 접전을 벌이고 있다는 결과를 내놓은 바 있다.

    그러나 에스티아이의 여론조사 결과 발표 이후에도 다른 여론조사에서 윤 후보와 이 후보가 오차범위 안에서 접전을 벌인다는 결과가 잇달아 나왔다. ▲모노커뮤니케이션즈(모노리서치)·경인일보(22일 발표) 이재명 46.6%, 윤형선 46.9% ▲한국정치조사협회연구소·기호일보(22일) 이재명 47.4%, 윤형선 47.9% 등이었다. 

    이들 여론조사와 관련해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등을 참고하면 된다.
  • 출소하는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 ⓒ강민석 기자
    ▲ 출소하는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 ⓒ강민석 기자
    '이석기 설립' 사회동향연구소, 에스티아이의 모태

    한편, 23일 에스티아이의 법인등기부등본에 따르면, 주식회사 사회동향연구소는 2015년 10월15일 주식회사 에스티아이로 이름을 바꿨다. 사회동향연구소는 이석기 전 의원이 2010년 설립한 여론조사·정치컨설팅 업체다. 

    이 업체는 2012년 벌어진 통진당 부정경선 과정에서 여론조사를 맡는 등 통진당 계열 여론조사 업무를 담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의원은 2012년 4월13일 사회동향연구소 사내이사에서 사임했다. 이 전 의원은 그해 5월 통진당 비례 대표로 제19대 국회의원에 당선됐다. 사회동향연구소 후임 대표는 조양원 씨가 맡았다. 

    이 전 의원은 2013년 통진당 내란음모사건으로 구속됐고, 2014년 12월 헌법재판소의 통진당 위헌정당 해산 및 소속 국회의원 자격 박탈 선고로 의원직을 상실했다. 

    이후 대법원은 2015년 1월 이 전 의원의 내란 선동,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를 유죄로 인정해 징역 9년을 확정했다. 이 전 의원과 함께 기소된 조양원 전 사회동향연구소장도 징역 3년을 선고받았다.

    이준호 현 에스티아이 대표는 2015년 7월10일 사내이사로 취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