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3·9 재·보궐 공관위 구성 완료… 설 연휴 전 첫 논의 예정공천관리위원에 김승수·박성민·이철규·임이자·지상욱·박명호
  • 권영세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장이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선거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사진=공동취재단)
    ▲ 권영세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장이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선거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사진=공동취재단)
    국민의힘이 대통령선거와 함께 치러지는 3·9 재·보궐선거 공천관리위원회 위원장으로 권영세 선대본부장 겸 사무총장을 선임했다. 공관위원으로는 김승수·박성민·이철규·임이자 의원, 지상욱 여의도연구원장, 박명호 동국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를 임명했다.

    국민의힘은 24일 비공개 최고위를 열고 이러한 내용의 공관위 구성안을 의결했다. 허은아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최고위 뒤 "3·9 재·보궐선거 공관위원장과 위원 7명을 선임했다"고 밝혔다.

    공관위는 이날 출범과 함께 공식활동을 시작한다. 공천 방식 등 구체적 방안은 설 연휴 뒤 마련할 방침이다. 공관위원들은 설 연휴 전인 이번주 모여 기본적 안건 등을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대선과 함께 치러지는 재·보궐선거 지역은 서울 종로구, 서울 서초갑, 경기 안성, 충북 청주 상당, 대구 중-남구 등이다.

    공관위원장으로 임명된 권 본부장은 '공천권 요구'로 논란이 인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과 날을 세운 바 있다. 홍 의원은 지난 19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통령후보와 만찬 자리에서 최재형 감사원장을 서울 종로구에 전략공천하는 방안 등을 요구했다고 전해졌다.

    권 본부장은 만찬회동 하루 뒤(20일) 선대본부와 원내 지도부 연석회의에서 "당 지도자급 인사라면 대선 국면, 절체절명의 시기에 지도자로서 걸맞은 행동을 해야 하고, 만일 그렇지 못한 채 구태를 보인다면 지도자로서의 자격은커녕 우리 당원 자격도 인정받지 못할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당시 홍 의원의 실명이 공개 거론되지는 않았다. 권 본부장은 다만 '홍 의원을 겨냥한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온다'는 지적에 "할 말이 없다"며 "어제 회동과 오늘 (발언) 그 부분에 대해서는 액면 그대로 이해해 주시고, 특별히 보태거나 그러지는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권 본부장은 이날 오전 당 선대본 회의에서 친여 성향으로 알려진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 사퇴와 관련 "대선 업무의 공정성과 중립성을 지키고자 하는 2900명의 선관위 공무원 전원이 단체 저항해 결국 백기를 들고 (조 위원 임기 연장이) 무산된 것"이라고 꼬집었다.

    권 본부장은 "정권 연장에만 혈안이 된 문재인정권이 공정한 대선 관리를 포기하고 '알 박기'를 통해 관권선거를 획책했다"면서 "문 정부의 전방위적 관권선거 획책은 한두 번이 아니라 상습적이고 고질적"이라고 비판했다.

    "대선과 직접적 연관이 있는 전해철 행정안전부장관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후보의 전 국민 재난지원금을 전면 뒷받침해서 관권선거에 앞장선다"고 비난한 권 본부장은 "박범계 법무부장관은 법무장관에 앞서 기본적으로 여당 국회의원이라면서 편향적인 검찰 수사를 통해 공안수사를 지휘한다"고 주장했다.

    권 본부장은 "이 외에도 문재인 청와대 출신의 박진규 산업통상자원부차관, 김경선 여성가족부차관은 민주당 공약을 뒷바라지하며 이재명 후보의 관권 선대위 활동을 하다 고발당하기도 했다"며 "문 대통령은 60년 만에 선관위에서 일어난 집단행동이 의미하는 바를 엄중하게 받아들여 정치적 중립과 공정성이 담보된 새로운 내각을 구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1일 조 위원(2019년 1월25일)의 사의를 결국 수용했다. 문 대통령이 조 위원의 임기 만료(3년)에 따른 사의를 반려했다는 소식이 지난 19일 알려진 뒤 논란이 커진 데 따른 것이다.

    이는 상임위원이 임기 만료 뒤 선관위를 떠나는 전례 대신 비상임위원으로 3년 더 근무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야권은 '문재인캠프' 출신의 조 위원 임기 연장을 두고 편향성 등을 문제 삼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