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윤석열 만찬서 국회의원 보선에 특정 인사 공천 요구윤석열 "공관위 구성해 공정한 기준·방식에 따르는 것이 원칙"권영세, 홍준표 겨냥 "절체절명 시기에 걸맞은 행동 해야" 비판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연말정산‧반려동물‧양육지원 등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정상윤 기자(사진=윤석열 캠프)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연말정산‧반려동물‧양육지원 등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정상윤 기자(사진=윤석열 캠프)
    윤석열 국민의힘 대통령후보가 경선 최대 경쟁자였던 홍준표 의원과 만찬회동을 하며 '원팀' 기대감이 나왔으나, 이 자리에서 홍 의원이 대선과 함께 치러지는 국회의원보궐선거에 특정 인사 공천을 요구한 것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커졌다.

    당 내 비방전이 벌어지는 가운데, 윤 후보는 원칙을 내세우며 사실상 홍 의원의 공천 요구를 거절했다.

    홍준표 특정 인사 공천 요구… 尹, 원칙 내세우며 거절

    윤 후보는 20일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공약 발표 뒤 공천 요구 논란과 관련해 "공정한 원칙에 따라서 한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며 "공천관리위원회를 구성해 공관위가 공정하게 정한 기준과 방식에 따라 하는 것을 원칙으로 세워놨다"고 밝혔다.

    당 내 공천 파열음과 관련, 윤 후보는 "파열음이 나온다는 얘기를 저는 아직 듣지 못했다"며 "공정한 위원회를 구성해 (공천을) 위원회에 맡기고, 저는 공천문제에는 직접 관여할 생각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홍 의원은 전날 윤 후보와 서울 모처에서 2시간30분 동안 만찬회동했다. 홍 의원은 이후 자신이 만든 청년 소통 플랫폼 '청년의꿈'에서 윤 후보에게 국정운영 능력을 담보할 만한 조치를 취해 국민 불안을 해소할 것과, 처가 비리를 엄단하겠다는 대국민 선언을 해 줬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고 전했다.

    국정운영 능력을 담보할 만한 조치가 최재형 전 감사원장과 이진훈 전 대구 수성구청장을 각각 종로와 대구 중남구 국회의원재·보궐선거에 공천하는 것이고, 이를 윤 후보에게 제안했다는 것이다.

    윤 후보는 홍 의원이 상임고문 수락 조건으로 내건 국정운영 담보 능력과 종로·대구 공천 연관성 유무와 관련 "국정운영은 대통령이 부족한 부분이 많지 않나. 많은 전문가에 의해서 국정운영 역량이라는 것이 보완된다"며 "그래서 청와대도 참모들이 있고 내각에도 장·차관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 당에 어떤 사람이 공천되느냐, 어떤 방식으로 공천하느냐는 것은 그 정당이 선거에 임하는 태도와 방식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것"이라고 강조한 윤 후보는 "훌륭한 의원, 전문성 있는 의원이 (당에) 오시면 국정운영에 도움 되는 면도 있겠지만, 기본적으로는 국민의힘이 국회의원선거를 어떤 식으로 치를 것인지에 대해 국민에게 보여 주는 우리의 애티튜드"라고 재차 공천 요구에 선을 그었다.

    권영세 "구태 보인다면 당원 자격 인정받지 못해"

    국회의원보궐선거에 특정 인사 공천 요구가 알려지자 국민의힘 내에서는 잡음이 터져 나왔다. 

    권영세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회의에서 "당의 지도자급 인사라면 대선 국면이라는 이 절체절명의 시기에 마땅히 지도자로서 걸맞은 행동을 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권 본부장은 "제가 얼마 전에 당의 모든 분이 책임 있는 행동을 해야 할 때라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린 바가 있다"며 "그렇지 못한 채 구태를 보인다면 지도자로서 자격은커녕 우리 당원으로서 자격도 인정받지 못할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권 본부장이 특정 인사를 지목하지는 않았지만, 당 안팎에서는 최다선(5선)인 홍 의원의 특정 인사 공천 요구를 겨냥한 것이라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권 선대본부장은 회의를 마친 후 당 지도자급 인사 관련 발언에 따른 추가 설명 요구에 "액면 그대로 이해해 달라"며 말을 아꼈다. 다만 홍 의원을 겨냥한 것이냐는 질문에는 "그 부분에 대해 할 말 없다"고 즉답을 피했지만, 부인하지는 않았다.

    洪, 지난해에는 "공천 미끼로 중진 영입이 새로운 정치냐"

    홍 의원도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국정운영 담보 조치(공천)를 요구한 것이 사실이냐'는 질문에 "국민이 불안해하니까"라며 "종로에 최재형 같은 사람을 공천하게 되면 깨끗한 사람이 행정능력이 뛰어나니 국정능력을 보완할 수 있다"고 공천 요구를 인정했다.

    홍 의원은 "국정운영 능력을 담보할 수 있는 조치 중에 그런 사람이 대선 전면에 나서야 선거가 된다"며 "그래서 내가 요청한 것이다. 그것을 두고 명분에는 관심이 없고 자기들끼리 잿밥에만 관심이 있다. 어떻게 후보하고 얘기한 내용을 가지고 나를 비난하나. 방자하기 이를 데 없다"고 당 내 비판에 반박했다.

    홍 의원의 특정 인사 공천 요구 논란이 커지자 그의 과거 발언까지 재조명됐다. 

    홍 의원은 지난해 10월24일 페이스북에 "공천은 엄연히 당 대표의 권한인데 광역단체장 공천을 미끼로 중진 출신들을 대거 데려가면서 선대위에 뒤늦게 영입하는 것은 새로운 정치인가"라며 "줄 세우기 구태정치의 전형이 돼버렸다"고 당시 윤 후보 캠프의 세 확장을 비판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