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하자도 크게 책임져야… 국민께 공정성 기대 실망 시켜" 주장전문가 "재난지원금도, 국토보유세도, 조국사태도… 중도표 노린 전략"국민의힘 "지지율 따라 필요할 때만 사과"… 진중권 "사과 구체적으로 해야"
  • ▲ 2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서울 양천구 한국방송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토론회'에 참석해 모두발언 하고 있다. ⓒ뉴데일리(사진=이재명 캠프)
    ▲ 2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서울 양천구 한국방송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토론회'에 참석해 모두발언 하고 있다. ⓒ뉴데일리(사진=이재명 캠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후보가 이른바 '조국사태'와 관련해 "제가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아주 낮은 자세로 진지하게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재명 "조국사태, 민주당 비판받는 문제의 근원"

    이 후보는 2일 서울 양천구 한국방송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토론회'에서 "조국사태에 대해서는 민주당이 국민들로부터 외면받고 비판받는 문제의 근원 중 하나"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흔히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이라는 것. 잘못이 있는 것에 대해서는 당연히 지위가 높고 책임이 클수록 비판의 강도도 높을 수밖에 없는 것을 우리가 인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민주개혁진영은 사실 더 청렴해야 하고, 작은 하자도 크게 책임지는 것이 맞다"고 강조한 이 후보는 "특히 공정성이 문제 되는 시대상황에서 민주당이 국민들께 공정성에 대한 기대를 훼손하고 실망시켜 드리고 아프게 한 점은 변명의 여지 없는 잘못"이라고 꼬집었다.

    野 "이재명 사과 진정성 없어"

    이 후보가 조국사태와 관련해 사과한 것을 "외연 확장 전략"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박스권 지지율에서 벗어나기 위해 중도층 잡기에 나섰다는 분석이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화에서 "재난지원금도 철회했고, 국토보유세도 국민이 반대하면 철회할 수 있다고 했다. 조국사태에 대한 사과도 그런 연장선상에서 볼 수 있다"며 "일단 중도 표를 잡아야 되니까 불가피하게 이런 선택을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한 관계자도 "이재명 후보의 어떤 사과나 정책 철회나 이런 움직임들을 보면 일관적으로 지지율에 따라서 움직이고 있다"며 "필요에 의해서 하는 사과를 과연 누가 진정성 있다고 볼 수 있겠나"라고 폄하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이 후보의 사과에 "사과는 평가하나 더 구체적이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진 전 교수는 이날 페이스북에 "징역 4년형은 결코 '작은 흠'이 아니다. 법원에서는 죄질이 나쁘다고 판시했다"며 "나아가 민주당은 허위와 공작으로 사실을 호도하려 했다"고 비판했다. 

    앞서 조국 전 법무부장관의 부인 정경심 전 동양대 교수는 딸 조민 씨의 동양대 표창장을 위조한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져 1, 2심에서 징역 4년을 선고받았다. 당시 민주당은 정 전 교수의 유죄 판결이 나오자 검찰과 법원을 비판하고 나섰다. 

    진 전 교수는 "범죄를 옹호한 것도 문제지만, 그 짓을 하기 위해 국민을 기만하고 '진실을 말하는 이들에게 고통을 준 것'은 용서할 수 없는 일"이라며 "이 부분에 대한 명확한 사죄와 반성이 있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이 후보는 이날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면과 관련해서는 "현재 이분들이 뉘우침이 없고 반성이 없고 사과하지 않은 상태"라며 "시기상조"라고 선을 그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