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신환 "은폐 혐의 이어져"…한국-미래 '교과서 무단 수정' 교육부 국조도 논의키로
  • ▲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5당 대표들가 1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국회의장과 5당 대표들의 모임인 초월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문 의장,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이종현  기자
    ▲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5당 대표들가 1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국회의장과 5당 대표들의 모임인 초월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문 의장,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이종현 기자
    국회 완전 정상화를 목전에 두고 여야 정치지형의 지각변동이 예고됐다.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정국 이후 장외로 나갔던 자유한국당이 1일 국회 무대로 전격 복귀하면서 집권여당을 향한 반격을 예고했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이날 국회 본관에서 열린 초월회 모임에 참석해 적극적으로 대여공세를 이어갔다. 초월회는 국회의장과 여야 5당 대표의 정례모임으로, 황 대표는 패스트트랙 이후 불참하다 넉 달 만에 복귀했다. 

    황교안, '패스트트랙' 넉 달 만에 초월회 참석

    황 대표는 "’경제 살려 달라’는 국민 말씀이 많아 민생현안을 하나라도 더 챙기고 싶은 마음이었다”며 "하지만 여당이 도저히 (국회 정상화를) 받아들이지 못할 상황을 만들면서 무조건 국회에 들어오라고 주장하는 것은 제1야당을 대하는 올바른 모습이 아니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어  "(여당에서) 패스트트랙은 절대 철회할 수 없고, 추경예산 분리심사도 못 받는다고 하면서 국회 정상화를 얘기하는 게 안 맞다”며, 국회 가동 중단 책임을 여당에 돌렸다. 

    황 대표는 그러면서 "여당이 대승적 결단만 내리면 우리 당도 민생을 살리기 위해 적극 협력할 의지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와 만나 범보수계열 야권공조를 모색했다. 양 당 원내대표는 ‘북한선박사건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이날 오후 공동 제출하기로 합의했다.  

    나 원내대표는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오늘 '북한선박 삼척 입항사건'에 관한 국정조사 요구를 함께하기로 논의를 마쳤다"며 "관련 부처 등에 대한 국정조사를 함께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오신환 "국정조사는 불가피한 선택"

    오 원내대표도 "이 사건은 은폐·조작 혐의가 계속 불거지는 상황"이라며 "국정조사는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강조했다. 

    오 원내대표는 "국회 정상화 과정에서 민주당은 오늘 제출할 국정조사와 함께 의사일정을 잡아야 한다"며 "(국회 정상화는) 한국당의 조건 없는 상임위 복귀선언 이후 거의 마무리 단계로, 추경예산·예결위 구성만 남아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속히 민주당이 국정조사 요구를 받아들이고 완전한 정상화의 길에 동참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향후 ‘교육부 교과서 무단 수정 의혹’ 관련 국정조사도 논의하겠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