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독선, 오만, 불통정권 자인한 꼴"… 바른미래도 "조 남매 경질" 촉구
  • ▲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박성원 기자
    ▲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박성원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8일 김연철 통일부장관 후보자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하자 정국이 급속하게 얼어붙었다. 자유한국당 등 야권은 문재인 정부의 막무가내식 인사에 거세게 반발했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정부에서는 범법자라도 코드만 맞으면 장관이 될 수 있는 것이냐”고 비난했다. 황 대표는 “야당의 반대와 국민여론을 무시해도 된다는 독선과 오만으로 불통정권임을 스스로 자인하는 것”이라며 "국민의 무거운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박 신임 장관은 △정치자금 지출 내용 허위기재 △남편의 대기업 사건 수임 등의 의혹을 받는다. 김 신임 장관은 '금강산 피격사건’에 대한 막말과 거듭된 친북 편향발언으로 야당의 거센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야권, ‘조 남매’ 경질 촉구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계속된 실패와 무능을 보여준 인사·검증 책임자에 대해 지나친 집착을 보이고 있다"며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경질하라”고 촉구했다. 

    한국당 역시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 등 청와대 인사라인 교체를 촉구하고 나선 상황이다. 또 대통령이 부적격 인사를 장관으로 임명하는 것을 법적으로 막기 위한 국회 차원의 조치도 고려하고 있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이와 관련 “국회에서 명백하게 부적격 인사로 판명되거나 보고서 채택이 불발된 경우 장관 임명을 강행할 수 없도록 법 개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박 방어막" 민주, 야당 고소·고발

    더불어민주당은 이 같은 상황에서도 청와대 엄호에 나섰다. 민주당은 김연철·박영선 두 신임 장관과 청와대의 인사를 옹호하기 위해 인사청문회 기간 중 야당이 제기한 각종 의혹에 대해 당 차원의 고소·고발로 맞서겠다는 입장이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경교장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박 장관이) 청문회 과정에서 ‘김학의 사건’에 대한 황교안 대표의 거짓말을 폭로했다는 이유로 공작정치를 하는 것은 대단히 치졸하다”면서 “당은 인격모독과 허위사실 유포 행태에 대해 끝까지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또 "대통령의 정당한 인사권 행사를 방해해선 안 된다"며 추가 대응을 예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