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 호화 유학' 조동호, 文정부 첫 지명철회 후보자 '오명'… '투기 의혹' 최정호, 자진사퇴
  • ▲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이종현 기자
    ▲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이종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31일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 장관 후보자 지명을 철회했다. 문재인 정부 들어 장관 후보자에 대한 지명을 철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하지만 청와대 측이 후보자 지명 철회에 대해 "본인이 밝히지 않아 몰랐다"는 취지로 해명해 인사검증 실패 책임을 회피한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야권들은 '부실 인사검증' 실패에 대한 책임론과 함께 자격 미달 논란에 휩싸인 다른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지명철회도 요구하고 나섰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전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조동호 과학기술 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의 지명을 철회했다"고 발표했다. 앞서 다주택 소유와 자녀 편법 증여,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던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는 이날 오전 10시 33분께 자진사퇴 의사를 밝혔다. 지난 8일 개각 명단이 발표된 이후 장관 후보자 2명이 사실상 동시 낙마하게 된 것이다. 

    靑 "검증 철저히 했지만, 국민 눈높이 맞추지 못해 송구"

    윤도한 수석은 "조 후보자의 경우 청문회 과정에서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왔다"며 "논의 끝에 후보지명을 철회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낙마한 조 후보자는 외유성 출장 및 아들의 호화 유학, 해적 학술단체 관련 학회(OMICS) 참석 등의 의혹이 제기돼 논란을 빚었다.
  • ▲ 자유한국당 이양수 대변인. ⓒ이종현 기자
    ▲ 자유한국당 이양수 대변인. ⓒ이종현 기자
    윤 수석은 "조 후보자의 해외 부실학회 참석의 경우 본인이 밝히지 않고 관련 기관의 조사에서도 드러나지 않아 검증에서 걸러낼 수 없었다"며 "사전에 확인했다면 후보 대상에서 제외됐을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최 후보자 사퇴와 관련, "자진사퇴 의사를 밝힌 최 후보자의 경우에도 청문회에서 제기된 부동산 관련 문제 등을 무겁게 받아들이기로 했다"고 부연했다.

    그는 "이번 장관 후보자 인선에도 7대 배제 기준을 적용하고 준수했지만, 국민의 눈높이를 맞추는 데 미흡했다"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했다.

    野 "청와대 부실 검증 심각, 관련자 처벌 필요"

    야권은 이날 청와대의 지명철회 해명에 대해 인사 검증 실패를 회피하려 한다며 책임자의 처벌을 주장하고 있다.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부적격 인사로 판단된 다른 후보자의 지명철회도 요구했다.

    이양수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대통령은 부실 검증으로 인한 참사, 인사 재앙을 초래한 책임자인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을 서둘러 경질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 지명 철회도 요구했다. 김 후보자는 천안함 폭침을 '우발적 사건'이라고 표현하는 등 막말 논란에, 박 후보자는 정치자금법 위반 및 아들 이중국적 등 논란에 휩싸였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검증을 한 것이 아니라 체크만 한 것이냐"며 "7대 배제 기준을 적용하고 준수했다는 말은 더욱 뻔뻔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청와대는 부실 검증을 책임지고, 불량품 코드 인사 김연철 후보자와 박영선 후보자 지명도 철회하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