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연 대전시의원… 작년 지방 선거 때 "공천 대가로 금품 요구" 박범계 공격
  • ▲ 김소연 대전시의원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입당식에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 김소연 대전시의원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입당식에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김소연 무소속 대전시의원이 4일 바른미래당에 입당했다. 김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소속이던 지난해 6·13지방선거 과정에서 박범계 민주당 의원 측의 금품요구 및 공직선거법 위반 방조 의혹을 폭로한 뒤 지난 1월 더불어민주당으로부터 제명됐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입당식에서 "제가 지방선거의 불법관행과 범죄사실을 밝히면서 치러야 했던 혹독한 대가에 대해 국민께서도 짐작하리라 믿는다"며 "기득권과 구태정치에 과감히 의문을 던지고, 잘못된 것에 의견을 제시할 수 있고, 더러운 것과 손잡지 않는 정치인의 모습을 보이겠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해 9월 김 의원은 6·13지방선거 과정에서 박 의원의 전직 보좌관과 전 시의원이 공천 대가로 자신에게 1억 의 불법 정치자금을 요구했으며, 박 의원이 이 같은 사실을 알았음에도 묵인했다고 폭로했다.

    당시 김 의원은 박 의원을 공직선거법 위반 방조 협의로 고소했으나 검찰은 박 의원을 불기소했다. 이에 김 의원은 재정을 신청했으며, 박 의원은 김 의원을 상대로 억대 명예훼손소송을 진행하고 있다.

    김 의원은 "제 폭로로 박범계 의원의 최측근 인사 2명의 범죄사실을 밝히기 위한 수사가 개시됐고, 이들은 현재 구속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다"며 "그 과정에서 저는 특별당비라는 당내 비밀을 유출했고, 동료의원의 명예를 실추했다는 등의 이유로 제명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부고발자를 받아주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 일인지 잘 알고 있다"며 "불구경하듯 관망하며 어부지리를 취하는 안전한 방법을 마다하고 자칫 위험할 수 있는 제게 당이 먼저 손을 내밀어주신 점에 대해 감사의 말씀을 올린다"고 말했다.

    孫 "민주당의 오만…'박범계 게이트' 좌시 않겠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이 사건을 '박범계 게이트'로 규정하고 김 의원을 당 차원에서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손 대표는 "민주당은 내부고발자인 김 의원을 제명했을 뿐 아니라, 당무감사를 받아야 할 박범계 의원을 당무감사원장으로 임명했다. 오만과 몰염치의 극치"라며 "박범계 게이트 사건을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바른미래당은 김 의원과 같은 용기 있는 청년들의 내부고발을 응원하겠다"며 "공익제보자와 내부고발자를 제도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법안이 완비될 수 있도록 특별대책기구와 특별법률지원단을 구성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