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캠프 특보 출신 現 환경공단 유성찬 상임감사, 공모 당시 환경공단 업무계획 자료 미리 받아봐
  • ▲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 ⓒ이종현
    ▲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 ⓒ이종현
    환경부가 지난 정권에서 임명된 인사에게는 사표를 강요하고, 공석이된 자리에 사람을 채울때는 친여 성향의 지원자들에게만 채용에 유리한 자료를 준 사실이 드러났다. 

    20일 SBS 단독 보도에 따르면 환경부는 환경공단 상임감사를 공모하면서 문재인 캠프 특보 출신의 지원자 유성찬 씨에게만 지원서 작성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성찬씨는 올해 1월 박근혜 정부에서 임명된 김현민 전 환경공단 상임감사 후임 상임감사로 임명됐다. 

    이 매체는 "검찰은 (환경공단) 공모 과정에서 환경부가 유 감사에게 모종의 특혜를 제공한 사실을 확인했다"며 "환경부가 피감독기관인 환경공단으로부터 업무계획 자료를 제출받아 공모 지원자인 유씨에게 보내줬다"고 보도했다. 이어 "검찰은 지원서 작성과 면접 등에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 해당 자료에 포함된 것으로 파악했다"고 했다. 

    유 감사는 이 매체 통화에서 '환경부로부터 공단 업무계획을 제공받은 사실을 인정했지만, 자신이 먼저 요구한 적은 없으며 다른 지원자들도 같은 자료를 받았을 것으로 생각했다'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검찰은 다른 지원자들을 조사한 결과 대부분 해당 자료를 제공받지 못한 사실을 파악하고, 환경부가 산하기관 임원 공모 과정에서 특정인에게만 유리한 자료를 건네준 배경에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따라 환경부 관계자 등을 상대로 이 자료를 유씨에게 건네도록 지시한 사람을 집중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청와대와 환경부 사이의 연결고리 역할을 한 것으로 의심되는 김은경 전 장관을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한편 김은경 전 장관이 청와대와 공모해 이전 정권에서 임명된 인사들에게 사표를 강요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여권 인사가 특혜를 받아 채용됐을 것으로 추정 가능한 정황이 나오면서 '문재인 정부 블랙리스트' 파문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