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만명 당 1.8명 이하 목표, 런던·베를린에 근접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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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시가 13일 '제3차 교통안전 기본계획'을 공고하고 본격 시행한다고 12일 밝혔다. 시는 2015년 376명이던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2021년까지 절반 이하인 180명으로 줄이겠다는 계획이다. 이는 인구 10만명 당 1.8명 이하 수준으로 경기도(7.1명), 인천시(6.6명), 뉴욕시(2.9명) 보다 낮고 런던 및 베를린(1.5명)과 비슷한 수치다.

    시가 지난 5년간 교통사고 관련 자료를 분석한 결과를 보면, 사망 요인으로는 보행자 사고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자전거, 이륜차 사고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택시와 버스 등 사업용 차량의 교통사고는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시는 해당 취약 분야를 우선순위에 놓고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시는 차와 사람간 사고에 의한 보행 중 사망자가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수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만큼, 보행 중 사망자 70% 감축을 목표로 안전대책을 추진키로 했다.

    이를 위해 시는 차량 제한속도를 간선도로는 60km/h→50km/h, 생활권도로는 30km/h롤 각각 하향 조정할 방침이다. 일시정지 표지판과 단속카메라 등 안전시설물도 확충한다.

    택시와 버스 등 사업 차량과 관련해선 운수업체 상벌제도 강화, 디지털 운행 기록계를 활용한 평가 및 교육 시행 등의 대안이 제시됐다. 사고 발생 증가 추세에 있는 자전거 및 이륜차에 대해선, 자전거 우선도로 상 불법 주·정차 단속을 강화하고, 배달업체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이륜차 안전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윤준병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경찰청 등 관련기관과 함께 향후 5년간 교통안전 정책을 세심히 추진해, 국내 최고의 교통안전도시에서 세계 최고수준의 교통안전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