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주사위는 던져졌으니 결과를 지켜보자" 탄핵 기각시, 朴대통령 즉시 복귀
  •  

    박근혜 대통령의 운명을 가를 탄핵심판 선고를 하루 앞둔 청와대는 의외로 담담한 분위기다.

    9일 청와대는 평소와 다름 없이 한광옥 비서실장 주재로 수석비서관 회의를 열고 정국 현안을 점검했다.

    하지만 탄핵 심판과 관련한 별도의 공식 입장은 밝히지 않았다. 헌법재판소의 판결을 예단하지 않고 조용히 결과를 지켜보겠다는 반응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9일 "이미 주사위가 던져졌으니 결과를 지켜보자"고 말했다.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그동안 대리인단을 통해 탄핵 사유가 불충분하다는 점을 강조한 만큼 재판관들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했다.

    박근혜 대통령 역시 차분한 표정으로 헌법재판소의 선고를 기다리고 있다는 후문이다.

    앞서 대통령 측 법률대리인단의 유영하 변호사는 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대통령과 최순실이 경제공동체라는 점을 특검이 입증하지 못한 만큼 죄를 물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유영하 변호사는 "최순실이 저지른 범죄행위를 대통령에게 묻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검이 대통령과 최순실을 단순 뇌물죄로 엮기 위해 경제공동체란 개념으로 묶은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김평우 변호사는 "국회의 탄핵소추 의결에 중대한 적법절차 위반 소지가 있기 때문에 헌재의 판결은 각하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탄핵이 기각되거나 각하될 경우 박근혜 대통령은 즉각 업무에 복귀해 산적한 국정현안을 정리할 것으로 보인다. 당장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를 비롯한 긴급회의를 열어 북핵(北核)·미사일 도발과 사드(THAAD) 배치 문제를 집중적으로 점검할 것으로 관측된다. 국민통합을 위한 대국민 메시지를 발표할 가능성도 있다. 반면 탄핵이 인용될 경우 박근혜 대통령은 당일 청와대 관저를 떠나 서울 삼성동 사저로 향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