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2012년 대선서 결선투표-개헌주장…'기세등등' 지지도 선두권인 지금은 반대
  •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조기 대선이 예상되는 가운데, 대선 결선투표제 도입이 정치권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를 비롯해 손학규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 등이 결선투표제 도입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는 반면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부정적인 입장이다.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26일 이처럼 결선투표제에 사실상 반대하는 문재인 전 대표를 향해 "안철수 전 대표가 제안하니 반대하실까. 헷갈린다"고 꼬집었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안철수 전 대표가 제안하니 문재인 전 대표는 자기가 먼저 제안했다 하면서도 반대한다"며 이같이 비판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은 개헌전 부터 결선투표제 도입을 수차 제안했다"면서 "노무현 대통령도, 문재인 전 대표도 제안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전 대표가) 노무현 철학과 이념 계승을 기피하는 것 같아 역시 정치가 이런건가"라고 비꼬았다.

  • ▲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개헌에 이어 결선투표제까지, 문재인 전 대표가 당초 도입을 주장했던 정책들을 정략적인 이유로 돌아서고 있다고 지적한 것이다.

    앞서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지난 22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보수와 진보, 함께 개혁을 찾는다'는 주제의 합동토론회 모두발언에서 "대통령 결선투표제를 도입해 다당제를 제도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문재인 전 대표는 "아마 앞으로 개헌 논의를 하게 되거나 또는 다음 대선 때 가서 후보들이 개헌에 관한 공약을 하게 될 때 그 속에 포함될 수 있는 의제"라며 "헌법이 개정되지 않으면 이번 선거 때는 불가능한 것"이라고 일축했다.

    문재인 전 대표는 그러면서도 "대통령 결선투표제를 내가 지난 대선 때도 공약을 했었다"며 결선투표제 도입 자체에는 찬성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개헌에 대해서도 문 전 대표는 "지난 대선 때 공약했다. 그러나 지금은 때가 아니라고 본다"며 반대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그러자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는 "문재인 전 대표의 전향적인 결단을 요청한다"고 비판했다.

    심상정 대표는 지난 23일 "문재인 전 대표가 결선투표제는 이번엔 어렵다고 말했는데 이해하기 어렵다"며 "그동안 내세웠던 공약을 실현할 가장 좋은 기회가 왔는데 발을 빼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국민의당은 전날 논평을 통해서도 "문재인 전 대표는 지금 이대로의 대한민국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면, 본인들의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변화를 거부하는 수구세력과 다르다면, 결선투표제의 도입을 위해 국민의당의 손을 잡아주길 강력히 촉구한다"며 문재인 전 대표를 거듭 압박했다.

    한편 문재인 전 대표는 지난 2012년 대선에서 당시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에게 밀리자 결선투표제 도입을 주장한 바 있다.

    당시 문재인 전 대표는 개헌에 대해서도 적극적이었다. 대통령 4년 중임제와 부통령제를 공약으로 내걸었고, 필요한 개헌 과제는 집권 초 바로 실현하자고도 했다.

    그는 지난해 2·8 전당대회에서 당대표로 선출된 직후 서울 국립현충원을 참배한 자리에서도 "개헌은 꼭 필요하다"고 강조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