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대정부 질문서 "반정부시위 단체 등에 5백만원~3억원까지 지원"
  •  
    참여연대 주도의 '총선시민네트워크(총선넷)'는 지난 4.13 총선 당시 '20대 낙선 대상자' 35명을 선정해 각 지역을 돌며 대대적인 낙선운동을 펼쳤다.

    권성동 김진태 원유철 김성태 이철우 의원 등 새누리당 보수성향 후보들이 표적이 됐다.

    참여연대는 박원순 서울시장을 중심으로 좌익 인사들이 대거 참여해 만든 시민단체다.

    총선넷은 이들을 최악의 후보로 규정한 뒤 선거법 위반 논란의 여론조사 결과를 내놓으며 유권자들의 심판을 요구했다.

    "어떤 기준으로 낙선자를 뽑았고, 왜 이런 운동을 펼치는지"에 대한 의문과 "공정성과 중립성 없는 시민단체가 총선의 물을 흐리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면서 유권자들의 피로감도 높아졌다.

    최근 경찰은 총선넷을 주도하며 낙선운동을 벌인 참여연대 등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압수수색했다. 

  • ▲ 새누리당 이채익 의원.ⓒ이채익 의원실
    ▲ 새누리당 이채익 의원.ⓒ이채익 의원실

    이런 가운데 5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총선넷의 낙선운동은 불순한 목적을 가진 정치적 음모"라는 주장이 나와 주목을 끌고 있다. 총선넷과 진보성향 후보들과의 연계가능성이 제기된 것이다.

    이날 대정부질문에 나선 새누리당 이채익 의원(울산 남구갑)은 "총선넷이 선정한 새누리당 낙선 후보의 그 상대후보가 대부분 진보시민단체나 민주노총, 옛 통합진보당 출신 후보이며 이는 불순한 목적을 가진 정치적 음모가 있다"고 밝혔다.

    이 의원에 따르면 낙선대상자의 상대후보 중에는 아름다운가게(4.13 총선 당시 허영 후보, 강원 춘천, 더불어민주당), 전국농민총연맹(엄재정, 경북 영주문경예천, 더불어민주당), 환경운동연합(김비오, 부산 중구영도구, 더불어민주당) 등의 시민단체 출신을 비롯해, 민주노총, 구 통진당 출신 후보까지 다수 포함돼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채익 의원은 "선거철만 되면 급조되는 이른바 진보시민단체들에서는 새누리당의 후보들을 집중적으로 낙천 낙선대상자로 선정하고 최악의 후보니 부적격 후보니 하면서 유권자들의 판단을 흐리게 하고 있다"며 "그 결과 이익을 보는 사람들이 과연 누구이겠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 ▲ 총선넷이 발표한 4.13총선 낙선대상자 관련 후보 명단.ⓒ이채익 의원실
    ▲ 총선넷이 발표한 4.13총선 낙선대상자 관련 후보 명단.ⓒ이채익 의원실

    특히 그는 "이번 총선넷의 낙천 낙선운동 과정에서 보이지 않는 정치적 음모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이번 총선넷에 대한 수사는 단순한 불법 선거 운동 여부를 규명하는데 그쳐서는 안 되고, 총선넷의 배후가 누구인지, 목적이 무엇인지를 철저하게 수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 의원은 황교안 국무총리를 향해서는 "진보시민단체나 민노총 구 통진당 등 진보성향의 상대후보와의 커넥션이 있었는지도 경찰과 검찰의 조사를 통해서 분명하게 밝혀야 한다"며 "총리는 책임지고 진실을 밝혀주실 수 있겠느냐"고 물었다.

    이에 황 총리는 "공정한 수사가 진행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답했다. 
  • ▲ 아름다운재단의 좌파성향 단체 지원 현황.ⓒ이채익 의원실
    ▲ 아름다운재단의 좌파성향 단체 지원 현황.ⓒ이채익 의원실
    이채익 의원은 나아가 "참여연대, 경실련, 정대협, 민변 등의 진보단체들을 보면 적지 않은 규모로 여러 가지 활동을 하고 있다"며 "한해 운영비만 해도 몇 억씩 사용하는 곳도 있으나 이 단체들이 거둬들이는 기부금에 대해서는 그 모금 방법과 대상은 물론 사용처까지도 철저히 베일에 가려져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 의원은 특히 "2013년부터 2016년까지 각 단체 당 적어도 5백만원에서 많게는 3억원까지 지원했다고 한다"며 "아름다운재단의 경우 공익단체 지원 명목으로 다수의 반정부 시위 전력이 있는 단체에 계속적인 지원이 나갔음에도 별다른 정부의 제재조차 없었다"고 비판했다. 

    그는 아울러 "시민사회단체들의 기부금 모집과 그 사용처에 관한 공시제도를 강화하고 운영 전반에 대한 제도개선이 필요하다"며 정부의 철저한 관리감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