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승차는 범죄라는 사회적 공감대 형성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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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하철 1~4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메트로가 지난 7일부터 18일까지 2주간 '특별 부정승차 단속'을 실시한 결과, 평소보다 31.8% 증가한 961건이 적발됐다고 31일 밝혔다.

    서울메트로는 부정승차자 961명에게 승차구간 요금의 30배의 부가금을 부가해 총 3,967만 7,000원을 징수했다.

    538건의 부정승차가 적발된 2호선이 전체 적발건수의 56%을 차지해 가장 많았고, 이어 4호선이 253건, 3호선이 88건, 1호선이 82건으로 뒤를 이었다.

    적발된 승객의 연령은 50대와 60대가 각각 25%, 20%로 절반 수준을 차지했으며, 성별로는 여성이 62%로 남성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메트로는 장년층에서 부정승차가 많이 발생하는 이유가 시니어패스(65세 이상 노인 우대권)를 타인에게 양도받거나 대여하는 방식으로 오용하는 사례와 연관이 깊은 것으로 분석했다.

    부정승차 유형으로는, 승차권 없이 지하철을 탑승한 무표승차가 56%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으며, 두 번째는 우대권(65세 이상 노인, 장애인, 국가유공자)대상자가 아닌 승객이 우대권을 부정하게 사용한 경우였다. 특히 시니어패스(노인용 우대권)을 대여해 오용하는 사례가 많았다.

    서울 지하철 영업 손실이 커지고있는 가운데, 부정승차는 계속 증가하고있다. 서울메트로에 따르면 부정승차 단속건수는 2014년 1만 4,538건에서 지난해 2만 1,431건으로 30% 이상 늘었다.

    서울메트로 관계자는 "단속의 강도를 높이면 일시적으로 부정승차 건수를 낮춰 운임누수를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지만, 단속 인력의 추가 배치는 경영비용 증가를 수반한다"며 "부정승차는 범죄라는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될 수 있도록 홍보 활동을 적극적으로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