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제와 연계한 하위 20% 탈락과 전략공천이 '뜨거운 감자'16일 민집모 토론회와 중앙위에서 핵심 쟁점으로 부상할 듯
  • ▲ 새정치민주연합 김상곤 혁신위원장이 7일 공천 관련 혁신안을 발표한 직후 취재진에 둘러싸인 채 질문과 답변의 시간을 갖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김상곤 혁신위원장이 7일 공천 관련 혁신안을 발표한 직후 취재진에 둘러싸인 채 질문과 답변의 시간을 갖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회가 7일 공천 혁신안을 발표한 가운데, 당내에서는 혁신안의 미흡한 부분을 지적하는 아쉬움부터 친노패권주의를 결국 청산해내지 못했다는 분노와 반발까지 다양한 반응이 개진됐다.

    김상곤 혁신위원장은 이날 오전 11시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천 관련 내용이 담긴 10차 혁신안을 발표했다. 10차 혁신안에는 △안심번호제 도입을 전제로 100% 국민선거인단 경선 △정치신인·여성·청년·장애인에게 10~25% 가산점 부여 △20% 전략공천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공천 혁신안 발표를 마친 김상곤 위원장은 이후 취재진과 만나 "300~1000명을 국민선거인단으로 모집해서 선거인단을 대상으로 연설·토론도 하고 결과도 반영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최고위원의 오픈프라이머리와는 달리) 전략공천을 20% 범위에서 할 것이고, 단수공천도 배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그간 종이당원 배제 등 당원 기능을 강화하는 혁신안을 발표하다가 돌연 공천 관련해서는 정작 당원권을 배제하는 혁신안을 발표한 것과 관련해서는 "최선을 다해 당원과 일반 유권자의 의견을 모두 수렴하려 했으나, 이중투표를 막을 방법이 현실적으로 없었다"며 "국민선거인단을 모집하는 과정에서 권리당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면 당원들의 의견이 반영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나아가 이날도 혁신안을 발표하는 과정에서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는 사람, 막말과 해당 행위자, 분열과 불신을 조장하는 자는 스스로 거취를 결정하고 당은 관용 없는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날세우기를 멈추지 않았다.

    이에 대해 당내에서는 혁신안의 미흡한 지점을 지적하며 아쉬움을 토로하는 의견부터, 마주 날을 세우며 강력하게 반발하는 입장까지 다양한 반응들이 터져나왔다.

    일찍이 숙의(熟議)선거인단 제도 등 혁신적인 공천안을 자체 발표한 바 있는 새정치연합 유성엽 전북도당위원장은 같은 날 오후 통화에서 "숙의선거인단 제도에서 제안했던 내용들이 일부 포함된 것은 아주 평가할만한 일"이라면서도 "평가제와 연계해서 전략공천을 하겠다는 부분이 대단히 아쉽다"고 밝혔다.

    유성엽 의원은 "문재인 대표도 그동안 기회 있을 때마다 대표의 기득권을 내려놓겠다고 말씀하지 않았느냐"라며 "이번 혁신이 당의 통합을 위한 혁신으로 이어져야 한다는 관점에서 봐도 이번 총선에서는 전략공천은 없애야 한다"고 촉구했다.

  • ▲ 숙의(熟議)선거인단 제도를 발표하는 등 공천 문제를 많이 연구한 새정치민주연합 유성엽 전북도당위원장은 혁신안에 대해 당대표의 대표적인 기득권인 전략공천을 폐지하지 못한 게 잘못이라며, 20대 총선에서 전략공천은 반드시 사라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숙의(熟議)선거인단 제도를 발표하는 등 공천 문제를 많이 연구한 새정치민주연합 유성엽 전북도당위원장은 혁신안에 대해 당대표의 대표적인 기득권인 전략공천을 폐지하지 못한 게 잘못이라며, 20대 총선에서 전략공천은 반드시 사라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또, 이날 공천 혁신안에 포함된 정치신인 가산점과 김상곤 혁신위원장이 취재진과의 문답에서 거론한 단수공천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유성엽 의원은 "단수공천은 한 사람만 (공천을) 신청했다든지, 자격심사를 해봤더니 한 사람 밖에 남지 않은 아주 예외적인 경우에 국한된다면 문제 없다"면서도 "단수공천을 남발해서는 안 된다"고 못을 박았다.

    이어 "여성·청년·장애인에게 경선에서 가산점을 주는 것은 바람직하다"면서도 "정치신인에게까지 범위를 넓히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고, 일반적인 신인까지 가산점을 주는 것은 동의가 썩 되는 상황은 아니다"라고 아쉬움을 표했다.

    하지만 유성엽 의원은 무엇보다도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전략공천이라고 재차 강조하며 "대표의 기득권에 해당하는 전략공천을 말끔히 내려놓지 못한 것이 아쉽다"고 토로했다.

    이와 관련해, 새정치연합 내 민생·실용 성향의 의원 모임인 '민주당 집권을 위한 모임(민집모)'은 16일 혁신위와 혁신안에 관한 평가를 하는 토론회를 열 예정이다. 이 자리에는 최근 혁신안에 대해 실패라는 뉘앙스의 평가를 했던 김한길·안철수 전 공동대표도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평소 민집모 활동을 함께 해오던 유성엽 의원도 "16일 민집모 토론에 참여해 의견을 개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같은 날 열릴 중앙위와 관련해서도 "일단 평가제를 이번에는 보류를 해야 한다"며 "설령 평가제를 시행하게 된다 하더라도 평가 결과를 당원·국민들이 보고 판단하는 참고자료로 쓰도록 해야지, 하위 20%를 탈락시키겠다는 것은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유성엽 의원이 민집모 토론회, 중앙위 등 당내 활동과 절차를 통해 문제를 제기하겠다는 입장인 반면, 같은 당의 박주선 의원은 보다 강경한 반대 입장을 밝히며 탈당까지도 불사하겠다는 배수진을 쳤다.

    박주선 의원은 공천 혁신안이 발표된 직후인 이날 오후 KBS라디오 〈라디오 중심 목진휴입니다〉에 출연해, 혁신안을 조목조목 비판하고 나섰다.

    그는 100% 국민선거인단 경선에 대해 "소위 말하는 모바일 경선은 빠졌지만, 조직에 의한 경선이 될 우려가 너무 커서 사실상 사전선거운동을 종용하는 그런 제도"라며 "선거인단 300명 내지 1000명은 조직을 동원해 자기 세력 확대해가지고 하게 될텐데, 현실과는 동떨어진 제도"라고 비판했다.

  • ▲ 새정치민주연합 박주선 의원은 혁신위가 발표한 공천 혁신안에 대해 제도가 문제가 아니라, 그간 친노가 공심위에 타 계파를 배제하면서 경선 과정에서 항상 자기 계파만 보호하고 비노는 물갈이·세대교체를 내세워 희생시킨 게 문제라며, 탈당 가능성도 시사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박주선 의원은 혁신위가 발표한 공천 혁신안에 대해 제도가 문제가 아니라, 그간 친노가 공심위에 타 계파를 배제하면서 경선 과정에서 항상 자기 계파만 보호하고 비노는 물갈이·세대교체를 내세워 희생시킨 게 문제라며, 탈당 가능성도 시사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이어 "그동안 혁신위원회에서도 상향식 공천을 통해서 계파 공천을 배제하자고 여러 번 주장했지만 계파가 청산되지 않았다"며 "(친노가) 소위 말하는 공천심사위원회에서 자기 세력은 보호하고, 비노 세력에 대해서는 물갈이·세대교체·기득권 내려놓기 차원에서 항상 희생을 강요했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따라서 "공천에 있어서는 룰도 중요하지만, 지켜나가는 과정의 엄정성과 투명성·공정성이 더 중요하다"며 "친노가 아닌 사람은 공천심사위원회에서 배제해버린다면 경선 룰이 아무리 진일보한 것이라고 할지라도 계파 청산이 되겠느냐"라고 일침을 가했다.

    박주선 의원은 이날 공천 혁신안 발표로 친노 계파패권주의 청산이라는 진정한 혁신을 이루기는 사실상 어려워졌다는 소회를 밝히며 탈당 가능성을 강하게 시사했다.

    그는 "오늘 혁신안을 내놓은 걸 보니 결과는 뻔하지 않느냐는 아쉬움과 안타까움이 교차한다"며 "그렇다면 거대 여당에 맞서서 정권을 다시 가져오고, 또 총선에 승리하기 위해서는 대안의 길을 가는 것이 지지를 보내준 국민들에 대한 도리고, 정치인의 소명"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문재인 대표를 정점으로 하는 친노패권주의 세력을 당의 '암덩어리'에 비유하며 "암덩어리를 그대로 덮어둔다고 생명이 연장이 되거나 건강한 신체가 돌아올 수 있겠느냐"라고 묻기도 했다.

    또한 혁신이 명백한 실패로 드러난다면 상황을 예의주시하던 범민주 세력도 결국 신당에 합류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주선 의원은 "(혁신안을 비판했던) 안철수 전 대표는 이 당을 만드는 주역이었기 때문에 당을 끝까지 회생시켜보려 노력할 것"이라면서도 "노력이 한계에 다다르게 되면, 생각을 같이 하고 행동도 같이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나아가 "여러 의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데 '이대로는 안 된다'는 게 많은 의원들의 공통적인 생각"이라며 "대안의 길을 찾는데 같이 할 의원들은 상당수 있다"고 자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