黨心에서 뒤처지는 문재인 캠프, 일반 여론조사 '룰 변경' 시도
  • ▲ 새정치민주연합 박지원 당대표 후보가 2일 오전 의원회관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문재인 후보 측의 '경선 룰 변경' 시도에 대해 경고하고 있다. ⓒ뉴데일리 정재훈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박지원 당대표 후보가 2일 오전 의원회관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문재인 후보 측의 '경선 룰 변경' 시도에 대해 경고하고 있다. ⓒ뉴데일리 정재훈 기자

    모든 권역의 합동연설회를 끝내고 이제 투표만 남겨둔 새정치민주연합의 당권 레이스가 막판에 '룰 변경' 논란으로 혼탁 양상으로 빠져들고 있다.

    새정치연합 박지원 당대표 후보는 2일 오전 의원회관 제8세미나실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엊그제부터 갑자기 '선거 룰을 바꾸자'는 문재인 후보 측의 요구가 있었다"며 "100m 달리기에서 90m를 왔는데 규칙을 바꾸자는 것은 문재인답지 않은 일"이라고 밝혔다.

    새정치연합의 차기 지도부를 선출하는 2·8 전당대회에서 당대표는 대의원 현장 투표 45%, 권리당원 ARS 투표 30%, 일반당원 및 국민 여론조사 25%의 합산으로 선출된다.

    지난해 12월 29일 의결된 새정치연합의 '당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시행세칙'에 따르면, 그 중 일반당원 및 국민 여론조사에서는 △기호 1번 문재인 △기호 2번 이인영 △기호 3번 박지원 △지지 후보 없음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 응답하도록 돼 있다.

    하지만 문재인 후보 측에서는 '지지 후보 없음'이 응답 항목에 들어가면, 일반당원 및 국민 여론조사의 실반영률이 떨어진다는 점을 문제삼고 있다.

    이번 2·8 전당대회에 대한 세간의 낮은 관심을 감안하면, ARS 전화를 받은 상당수 응답자가 '지지 후보 없음'을 선택할 개연성이 있다. 이렇게 되면 대의원·권리당원에서의 열세를 일반당원·국민 상대 여론조사에서 뒤집으려는 문재인 후보 측의 전략이 수포로 돌아가게 된다.

    문재인 후보 측은 이날 오전 전당대회준비위원회 당헌·당규 소위원회 개회를 요구해, 여론조사에 '지지 후보 없음' 항목을 포함시키는 것이 △2013년 5·4 전당대회의 관례와 다르다 △실무자의 실수로 들어갔을 가능성이 있다 △중앙선관위의 권고사항이라 형식적으로 포함된 조항에 불과하다 등 다양한 주장을 내세워 무력화를 시도했다.

    이에 대해 박지원 후보 측은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박지원 후보는 긴급 기자간담회에서 "지난해 12월 29일 이미 당대표 선출을 위한 시행세칙을 전준위와 비대위에서 확정해서, 우리는 이 규칙대로 100m 달리기의 90m를 달려왔다"며 "그런데 이것을 문제제기를 해서 오늘 전준위가 소집되는 등 이상한 분위기로 흘러간다"고 지적했다.

    이어 "규정이 명문화가 안 됐다고 하면 해석의 여지가 있겠지만, 명문화된 규정을 어떻게 다르게 해석하나"라며 "어느 특정 후보가 만약 이렇게 한다면 경선을 보이콧하겠다고 당원과 국민을 상대로 공갈을 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문재인 후보를 향해 직격탄을 날렸다.

    만일 전준위에서 끝내 '룰 변경'을 시도할 경우의 대응 방침을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과 통화했는데 '명문화돼 있으면 바꿀 수 없다'고 했고, 신기남 (중앙당 선거관리)위원장은 명문화 여부를 모르고 있기에 설명을 해드렸더니 좋은 결론을 내렸다"며 "한 계파의 요구로 명문화된 규정을 바꾸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하기에, 중대결심할 일은 없으리라 생각한다"고 압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