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 홍보 전문가인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욱일기 동영상을 전 세계 주요 언론사 600곳에 배포한 데 이어 '욱일기 전 세계 퇴치 캠페인'을 시작한다.

    이 캠페인은 전 세계에 잘못 사용되는 욱일기 디자인을 제보받아 그 상품 제작사에 욱일기의 유래 및 역사에 관한 자료와 욱일기 영어 동영상을 함께 보내 앞으로 사용을 삼가도록 하는 프로젝트다.

    서 교수는 1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아직도 일본 도쿄의 야스쿠니 신사에서는 욱일기를 활용한 상품들이 버젓이 전시돼 외국인들에게 판매되고 있다"며 "몰라서 잘못 쓰는 외국인들에게는 정확한 정보를 알려주고 바로잡으면 되지만 알고도 쓰는 이러한 행태는 더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세계인들이 욱일기가 어떤 의미인지도 모른 채 단순한 디자인으로 받아들여 사용하는 현 상황에서 독일의 나치 전범기와 같다는 것을 전 세계에 널리 알릴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최근 야스쿠니 신사를 직접 방문한 서 교수는 "아베 신조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참배도 모자라 전시관 안에 욱일기를 활용한 과자, 스티커, 다양한 문구류를 판매하는 것을 목격하고 우경화의 심각성을 파악하게 됐다"고 술회했다.

    서 교수는 한국어와 영어로 제작한 욱일기 동영상을 일본어로도 편집해 관련 상품 제작사와 판매처에도 보낼 계획이다.

    이번 캠페인은 대한민국 청년 문화기업 '청년시대'와 함께 진행하며 이메일(bycmen@naver.com)로 제보를 받는다. 3·1절 100주년이 되는 2019년까지 5년 동안 지속할 계획이다.

    그는 독도, 일본군 위안부, 욱일기에 이어 '한국인이 알아야 할 역사 이야기' 제4탄 '야스쿠니 신사참배'에 관한 동영상을 현재 다국어로 제작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