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개 부처 인선 발표… 장관 인선 마무리
  • 박근혜 당선인은 17일 초대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 현오석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을 지명했다.
    ‘공룡부처’로 불리는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으로는 김종훈 알카텔루슨트벨연구소 최고전략책임자를 내정했다.

  • ▲ 17일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에 내정된 김종훈 벨연구소 사장. ⓒ 연합뉴스
    ▲ 17일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에 내정된 김종훈 벨연구소 사장. ⓒ 연합뉴스

    김용준 대통령직인수위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삼청동 인수위 기자실에서 박근혜 정부 3차 인선발표 회견을 갖고 총 11개 부처의 장관 명단을 발표했다.

    통일부는 류길재 현 한국북한연구학회 회장, 농림수산축산부는 이동필 현 농촌경제연구원 원장이 각각 내정됐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에는 윤상직 지식경제부 1차관, 보건복지부장관에는 진영 인수위 부위원장이 이름을 올렸다.

    또 환경부장관에는 윤성규 한양대 연구교수, 고용노동부장관에는 방하남 한국노동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여성가족부장관에는 조윤선 당선인 대변인, 국토교통부장관에는 서승환 연세대 교수, 해양수산부장관에는 윤진숙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본부장이 각각 지명됐다.

    박 당선인은 지난 13일 6개 부처장관을 발표한 데 이어 남은 11개 부처장관 내정자를 발표함으로써 새 정부 조각을 매듭지었다. 당초 발표가 예상됐던 청와대 비서실장을 포함한 수석의 명단은 이번 발표에서도 제외됐다.

    다음은 인선 발표 내용이다. 

    ▲ 기획재정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 내정자 현오석 한국개발연구원 원장

    ▲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내정자 김종훈 알카텔 루슨트 최고전략책임자

    ▲ 통일부 장관 내정자 류길재 북한연구학회 회장

    ▲ 농림축산부 장관 내정자 이동필 농촌경제연구원장

    ▲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내정자 윤상직

    ▲ 환경부 장관 내정자 윤성규 한양대 교수

    ▲ 보건복지부 장관 내정자 진영 인수위 부위원장

    ▲ 고용노동부 장관 내정자 방하남

    ▲ 여성가족부 장관 내정자 조윤선 박근혜 당선인 대변인

    ▲ 국토교통부 장관 내정자 서승환

    ▲ 해양수산부 장관 내정자 윤진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