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들 개인 정책 아이디어, 당 공약과 구별돼야"
  • 박근혜 새누리당(옛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9일 "우리 사회의 곳곳에서 격차가 확대되고 있다. 이 상태가 개선되지 않고서는 지속적인 발전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전체회의에서 "오늘 대기업의 '일감 몰아주기' 근절 방안 등 여러 실효성있는 정책들이 제안될 예정으로 있기에 앞으로 같이 가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꼭 실천되도록 잘 챙겨달라"고 밝혔다.

  • ▲ 박근혜 새누리당(옛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9일
    ▲ 박근혜 새누리당(옛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9일 "우리 사회의 곳곳에서 격차가 확대되고 있다. 이 상태가 개선되지 않고서는 지속적인 발전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 양호상 기자

    그러면서 "오늘 정책쇄신분과에서 대기업 정책을 보고할 예정이다. 우리가 국민과의 약속에서 '경제 민주화'라는 큰 틀의 방향을 제시했는데 실천의 근간이 되는 정책을 오늘 발표하게 돼 기대가 크다"고 했다.

    박 위원장은 비대위가 잇따라 내놓는 정책 쇄신안이 총선 공약으로 이어지는 와중에 일부 의원들의 발표한 정책이 당 공식 입장으로 비춰지는데 대한 우려감도 밝혔다.

    그는 "최근 여러 의원들이 개인적으로 언론에 여러 정책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당 공식 공약인 것처럼 오해를 받는 측면이 있다. 개인 차원에서 정책 개발하고 제시하는 것은 문제가 없지만 당의 정식 공약과는 구별돼야 한다"고 했다.

    총선이 가까워질 수록 야당과의 정책 대결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일부 의원들의 발언이 당 공약으로 비춰지면서 발생하는 혼선을 막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특히 이 중에는 '졸속 공약' '포풀리즘'이라는 지적도 많아 당이 적잖은 부담을 안게 된 점도 작용된 것으로 보인다.

    박 위원장은 "당 정식 공약은 그동안 당의 정책, 공약과 함께 예산이라든가 국가 재정 이런 것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내놔야 한다. 그게 책임있는 공당의 모습이고, 반드시 그렇게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